이찬구박사 초청, 선도문화연구원 국민강좌 열어
이찬구박사 초청, 선도문화연구원 국민강좌 열어
  • 한오희 기자
  • 승인 2023.12.26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도문화연구원은 23일 오후 2시 전북 완주군 소재 일지 브레인아트 갤러리 카페에서 이찬구 박사 초청 선도문화(K문화) 국민강좌를 개최했다. <사진>

유투브 채널로 생중계된 이날 강좌는 국학원, 대한국학기공협회, 우리역사바로알기, 전라북도의 후원을 받아 진행됐다.

선도문화(K문화) 국민강좌는 건강 회복, 인성 회복, 바른 역사 회복, 지구환경 회복에 관한 주제로 국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들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강좌이다.

이찬구 박사는 ‘유적 유물(하가점하층문화)로 본 고조선문명’이라는 제목으로 강연을 하가점하층문화의 유적은 고조선의 초기 시대의 유적 유물이라며 석인면(사람 얼굴을 새긴 돌), 복골(점을 친 짐승 뼈), 존형격(세 개의 발이 달린 토기), 봉황 그림, 쌍웅삼공기(두 마리 곰, 세 개 구멍 뚫려있는 옥기) 등 출토된 하가점하층문화의 유물을 통해 고조선 사람들이 어떤 삶의 방식으로 살아왔는지를 알아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 박사는 또, 토기에 새겨진 정전도(井田圖)를 통해 고조선의 공정한 경제제도를 보며, 이것이 바로 ‘홍익인간’의 정신이 DNA에 내재되어 있기 때문에 발상이 가능했던 제도라고 강조했다.

이찬구 박사는 미래로가는바른역사협의회 상임대표, 한국신종교학회 상임이사, 바른역사학술원 부회장, 가톨릭대, 인하대 외래교수, 한국철학사전 편찬 및 집필위원, 겨레얼살리기국민운동본부 이사, 한국민족종교협의회 이사로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