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열매추출증숙분말, 근(筋)기능 개선·근력 증가 효과”
“인삼열매추출증숙분말, 근(筋)기능 개선·근력 증가 효과”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3.11.06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대 약대 창업기업, 경북대 등과 공동연구 통해 확인
인삼 열매 (사진=아레즈㈜)

충남대학교 약학대학 교원 창업기업인 아레즈㈜(대표 송규용)는 인삼열매(Panax Ginseng Berry)를 통해 만든 ‘인삼열매추출증숙분말(SGBP)’이 고령자의 근 기능 개선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6일 밝혔다.

아레즈㈜에 따르면 근감소증을 유도한 노화 생쥐에게 30일간 SGBP을 투여해  근력개선 효과를 확인했으며, 조직분석을 통해 SGBP를 투여한 쥐의 근육다발 크기가 증가한 사실도 밝혀냈다는 것.

인삼열매에는 진세노사이드 등 인삼의 유효 성분이 응축돼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레즈는 자체 개발한 아레즈-K공법을 통해 인삼열매를 활용하여 ‘인삼열매증숙추출분말(SGBP)’을 제조했다.

아레즈㈜ 기업부설연구소 이지현 소장은 “진세노사이드가 풍부한 인삼열매에서 인체 흡수율이 높고 효능이 증가한 희귀진세노사이드 고함유 원료(분말)를 개발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인삼열매는 이미 식품원료로 등록되어 안전성 평가가 면제되지만, 아레즈(주)는 자체 비임상 독성평가를 실시하여 안전성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아레즈의 이번 연구는 2021년 농림기술기획평가원 고부가가치식품기술개발사업의 과제 중 하나로 선정됐으며 경북대 약학대학 배종섭 교수, 서울대 약학대학 이재영 교수와 공동으로 SGBP의 근감소증 예방 및 개선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고 전했다.

연구팀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SGBP를 건강기능식품 원료로의 개발연구에 착수할 예정이며, 충남대학교병원 및 대전대한방병원에서 인체 적용시험을 통해 SGBP의 근력개선 효과를 확인할 계획이다. 인체적용시험은 악력, 사지근육량, 근력 개선 바이오마커 분석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된다.

송규용 아레즈㈜ 대표

연구팀의 인체 적용시험은 지난 9월 충남대병원 의학연구윤리심의위원회의 승인을 받았으며, 이에 따라 곧 인체적용시험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근감소증은 나이가 들수록 증가하는 질환으로 사망 위험을 4~5배 이상 높이는 것으로 얼마 전까지 노화의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여겨졌지만 최근 의학계는 근감소를 하나의 질병으로 분류하고 있다.

2016년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세계 최초로 근감소에 대해 질병코드를 부여했고, 일본은 2018년 질병코드를 부여했으며, 세계보건기구(WHO) 역시 국제질병분류(ICD)를 통해 근감소증을 질병으로 공식 등록한 바 있다.  

아레즈㈜ 송규용 대표는 “아레즈(주)는 혁신기술을 기반으로 기능성 소재와 신약을 개발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SGBP가 갖고 있는 근기능 개선 및 근육량 증가 기능뿐 아니라 치주염 개선 및 탈모증상 예방에도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여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여 새로운 신규시장을 개척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아레즈㈜는 ‘연령 관련 황반변성 서방형안구이식치료제’ 개발과 관련해 올해 국가 신약 개발사업(정부 지원 15억원)에 선정되는 등 신약개발 역량을 보유한 기업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