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정원도시 조성, 세종시민 참여방안 모색
지속가능한 정원도시 조성, 세종시민 참여방안 모색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3.10.25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시민주권회의 포럼 개최… 고교생 정원해설사 등 제안
최민호 시장 “정원도시 조성은 세종시의 새로운 성장동력”
25일 다정동 복합커뮤니티센터에서 2023 시민주권회의 포럼에서 최민호 세종시장(단상 오른쪽)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세종시)

세종시 제3기 시민주권회의(위원장 이병우)는 25일 다정동 복합커뮤니티센터에서 2023 시민주권회의 포럼을 열고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정원도시’ 조성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포럼은 이병우 위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김이형 환경녹지분과위원장(공주대학교 스마트인프라공학과 교수)의 주제발표, 정원도시 박람회 시민 참여 방안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김이형 분과위원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시민공동체의 활동공간 연계와 지역경제 기여 방안, 시민참여를 바탕으로 한 유지관리 방안 등 지속가능한 세종형 정원도시 조성 방안과 박람회 추진 방향을 제안했다.

김이형 위원장은 “정원도시는 물질 순환과 에너지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 시민과 도시의 지속가능성이 향상되는 도시”라며 “시민 참여를 통해 세종시의 테마별, 공간별 정원을 발굴하고 경진대회 등을 통해 스토리텔링을 발굴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포럼에 참가한 80여 명의 시민주권회의 위원들이 분과별로 논의를 통해 도출한 국제정원도시 박람회 시민 참여 방안을 공유하고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논의된 주요 시민참여 사업으로는 ▲청년주도 박람회 기획 ▲고등학생 정원해설사 운영 ▲주거 형태에 따른 정원가꾸기 ▲공동주택 게스트하우스 활용 방안 등이 제시됐다.

박람회 성공개최를 위한 인프라로 ▲자전거 복합주차장 및 캠핑장 조성 ▲힐링로드 워킹맵 조성 ▲정원박람회 협력음식점 선정 ▲이응다리 활용방안 ▲물고기정원 조성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어진 토론에서 시민주권회의 위원들은 지속가능한 정원도시 조성과 박람회 개최를 위한 시민들과 유기적인 협력체계의 구축이 필요하다는 데 목소리를 같이 했다.

시는 이번 시민주권회의 포럼에서 제시된 의견을 검토해 국제정원도시박람회 기본계획과 정원 속의 도시 세종 완성을 위한 추진 과제로 반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최민호 시장은 “시민주권회의의 적극적인 논의와 의견 제시에 감사하다”며 “시민 참여로 국제정원도시 박람회 개최와 정원도시 조성이 세종시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민주권회의는 일반 시민과 분야별 전문가, 세종시의회 의원, 시청 실·국장 등 150명으로 구성된 시정 심의·자문기구로, 지난 2월 제3기가 출범해 활동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