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만 재한 외국인 컨트롤타워 이민청, 대전·세종에 설치해야”
“250만 재한 외국인 컨트롤타워 이민청, 대전·세종에 설치해야”
  • 김강우 기자
  • 승인 2023.10.24 2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세종연구원, ‘지방소멸·이민의 시대, 대전세종의 생존전략은?' 세미나
“이민청, 수도권 과밀화 해소·지방균형발전 차원서 경기 이남에 신설” 주장
대전평생교육진흥원 컨퍼런스홀에서 열린 세미나 기념사진
24일 대전평생교육진흥원 콘퍼런스홀에서 열린 세미나에 참석한 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전세종연구원(원장 김영진)은 24일 대전평생교육진흥원 콘퍼런스홀에서 ‘지방소멸·이민의 시대, 대전·세종의 생존전략은?’이라는 주제로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는 저출생·인구절벽에 따른 대안으로 현 정부에서 급부상 중인 이주외국인 유입정책의 일환인 이민청 신설과 관련해 대전·세종지역의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열렸다.

김영진 대전세종연구원 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한성일 목요언론인클럽 회장과 송동섭 도시공감연구소 이사장의 환영사로 막을 연 이번 세미나에서는 김봉구 대전외국인복지관 관장이‘지방소멸·이민국가, 대전·세종의 생존전략은?’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김봉구 관장은 “법무부가 추진하려는 이민청은 인구이민부로, 향후에는 세계평화부 신설로 이어지는 것이 국익에 도움이 된다”며 “250만명의 재한 외국인 컨트롤타워로 신설되는 이민청은 수도권 과밀화와 지방균형발전 차원에서 수도권 이남 지역에 신설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윤인진 고려대학교 사회학과 교수(전 한국이민학회 회장)는 ‘전환기의 한국사회와 이민정책’이라는 주제발표에서 한국의 이민사와 이민정책의 변화를 소개했다.

윤 교수는 “한국은 선진국에 비해서 이민정책이 늦으며, 포용적인 이민국가들이 대부분 선진국이라는 점을 주목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주제발표 후에는 김창수 도시공감연구소 소장의 사회로 장철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대전 동구), 양홍규 국민의힘 대전 서구을 당협위원장, 강대훈 한국공공정책평가협회 대전협회장, 류유선 대전세종연구원 책임연구위원, 윤희일 경향신문 선임기자의 토론이 이어졌다.

김영진 원장은 “이번 세미나에서의 의견 교류가 지방소멸 주요 이슈 및 동향을 파악하고, 이민자 관련 정책 마련을 위한 협력 거버넌스의 시작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