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태평양 도시 정상회의에서 미래전략수도 세종 알렸다
아시아태평양 도시 정상회의에서 미래전략수도 세종 알렸다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3.10.15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승원 경제부시장, 호주 브리즈번 지도자포럼에 참석·사례 발표
세종지역 기업 진출·무역 투자 협의… 자족경제 기반 확보 노력도
이승원 세종시경제부시장(왼쪽)이 13일(현지시각) 오스트레일리아 브리즈번에서 열린 2023년 아시아태평양 도시정상회의(APCS)에서 미래전략수도 세종시 사례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세종시)

세종시는 이승원 경제부시장이 13일(현지시각) 오스트레일리아 브리즈번시에서 열린 2023년 아시아태평양 도시정상회의(APCS)에 참석해 미래전략수도 세종시 사례를 발표했다고 15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번 회의 참석은 아드리안 슈리너(Adrian Schrinner) 브리즈번 시장의터 초청을 받아 성사됐다.

브리즈번시는 지난 2019년 세종시와 스마트시티 조성 정책개발 협력 활성화 및 우호 관계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인연이 있는 곳이다.

아시아태평양 도시정상회의는 지난 1996년 창립된 아시아와 오세아니아 지역 130여 개 도시가 참여하는 협의체로, 올해 회의는 호주 브리즈번시에서 11일부터 3일간 열렸다.

올해 회의는 ‘미래를 위한 도시 형성’이라는 주제로 ▲연결되는 도시 ▲지속 가능성의 도시 ▲유산의 도시 3개 하위 주제별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이승원 경제부시장은 유산의 도시 사례로 ‘새로운 유산: 정원도시 세종’에 대해 발표하며 지속가능한 미래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핵심 열쇠로 정원도시를 제시했다.

이승원 부시장은 “정원도시는 지속가능한 개발, 지역사회의 단합, 가족과의 결속, 탄소 감축을 이뤄낼 수 있는 전략이자 미래 신산업 발전의 토대”라고 설명하며 현재 계획 중인 국제정원도시박람회 추진 전략을 소개했다.

세종시 대표단은 이번 회의에 앞서 지난 10일 호주 코트라 시드니무역관과 시드니 총영사관을 방문, 현지 경제 상황에 따른 세종시 기업의 호주 진출 지원 방안을 협의했다고 전했다.

또 이번 회의에 참석한 각국 도시 집행부를 비롯해 퀸즈랜드 상공회의소, 세계한인무역협회 등과 무역투자 및 기업유치 등을 논의했다는 것.

크리스타 아담스(Krista Adams) 브리즈번시 부시장을 만난 자리에서는 스마트도시 분야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양 도시 간 교류 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이 중점 논의됐다고 했다.

이외에도 세종시 대표단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유망기업 우수상품 전시회, 설명회 등 비즈니스미팅에 참여해 세종시 기업의 수출 지원 방안을 모색했다.

이승원 경제부시장은 “이번 호주 방문은 세종시를 널리 알려 시의 국제위상을 강화하고 다양한 기관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목적”이라며 “이와 함께 세종지역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외국 기업의 투자를 유치하는 등 자족도시로서의 기반 조성하는 데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