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생명 존중 교육 주간 운영한다
세종시교육청, 생명 존중 교육 주간 운영한다
  • 김강우 기자
  • 승인 2023.08.31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괜찮니? 잘했어! 사랑해! 서로를 아껴주는 학교’ 주제로
교육 연계 생명 존중 홍보·학교 찾아가는 생명존중 공연
세종시교육청이 ‘괜찮니? 잘했어! 사랑해! 서로를 아껴주세요’라는 주제로 진행중인 버스홍보
세종시교육청이 ‘괜찮니? 잘했어! 사랑해! 서로를 아껴주세요’라는 주제로 진행중인 버스홍보

세종시교육청은 2학기 개학을 맞아 ‘생명 존중 교육 주간’을 학교별로 2주간 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시교육청에 따르면 최근 교육공동체가 개학 후 새로운 환경 적응에 대한 긴장감과 스트레스 등 어려움이 많아 학생-교사 간, 학생들 간 상호 존중하고 공감하는 학교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이번 생명 존중 교육 주간이 마련됐다.

생명 존중 교육 주간 중 각급 학교는 ‘괜찮니? 잘했어! 사랑해! 서로를 아껴주는 학교’라는 주제로 교육과정과 연계해 생명 존중 교육을 한다.

시교육청은 ▲학부모-담임 간 집중 상담 ▲학교 교육과정 연계 생명 존중 홍보 활동 ▲문예활동 ▲또래 상담 ▲학생-학생 간·학생-교사 간 상담제 ▲학생회·동아리 활동 등을 각 학교별로 상황에 맞게 하도록 했다.

또 개학 전에 자녀의 마음 건강을 알아보고, 학생 자살 징후 점검표를 확인하며, 학생들을 대상으로 생명 존중 교육(6시간)을 의무적으로 시행하도록 했다.

특히 시교육청은 생명 존중 교육 주간에 학교로 찾아가는 생명 존중 공연을 하도록 했다. 학생들의 감정적 공감을 유발해 생명 존중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Life‵s Magic: 삶을 더할 마술 특별 공연’으로 9월 12일부터 22일까지 7개 학교에서 공연한다.

또 ▲학교로 찾아가는 학생 정신건강 증진 프로그램 ‘내 마음을 피자(28개교, 31일~11월 15일, 굿네이버스)’ ▲마음 안심버스 캠페인(5개교, 9월 25일~10월 11일, 세종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생명 존중 문구 버스 홍보(버스 11대, 세종 1000, 세종BRT/B1, 세종991)를 진행한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학생-교사-학부모가 서로를 아껴주는 생명 존중 문화가 매우 중요하다”며 “힘들어 보일 때는 ‘괜찮니?’, 조금씩 좋아지고 잘하고 있으면 ‘잘했어!’, 그리고 서로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사랑해’라고 자주 말하면서 서로가 사랑하고 아껴주는 학교 문화를 조성하는 데 힘을 모으자”고 말했다.

세종시교육청은 이번 기간 외에도 학생 정서행동 특성검사를 통해 위기 학생을 조기 발견해 상담‧치료비를 지원하고, 중고교 2~3학년 행동평가 척도 검사를 통해 담임 상담, 위기 학급 회복 프로그램 등 학생들의 정신건강을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