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교진, 세종시민 발의 교권보호 조례 제정 ‘긍정적 평가’
최교진, 세종시민 발의 교권보호 조례 제정 ‘긍정적 평가’
  • 김강우 기자
  • 승인 2023.08.21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권 보호·회복, 교직원-학교-학부모-지역사회 4자 노력 강조
“현장 갈등을 교육적으로 해결하는 중요한 과정” 의미 부여
“9월 4일 서이초 교사 49재, 교육공동체 회복의 날로 삼아야”
최교진 세종시교육감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교원단체와 시민단체들이 함께 추진 중인 교권보호 조례 제정을 위한 시민발의 운동을 21일 긍정적으로 평가를 하고 세종시교육청 차원의 지원을 당부했다. 

최교진 교육감은 이날 오전 본청 및 직속기관 간부가 참석하는 주간정책협의회를 열고, 최근 교권침해와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고 시교육청 관계자는 밝혔다. 

최 교육감은 “특별히 우리 세종에서는 모든 교원단체와 시민단체들이 함께 교권보호 조례 제정 추진단을 만들어 시민발의 조례제정 운동을 시작했다”며 “교육의 4주체인 교직원,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가 함께 건강한 교육공동체를 회복하고, 교육현장의 갈등을 교육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노력은 중요한 과정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 교육청 차원에서도 순수 민간운동으로 추진되고 있는 교권보호 조례 제정운동은 물론이고 교권보호와 관련된 협력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청 차원에서도 각별히 챙기고 지원해 주기를 바란다”라고 주문했다.

그는 또 “9월 4일 고 서울 서이초등학교 교사 49재를 맞아 이 날을 교육공동체 회복의 날로 삼아 각급 학교에서 관계중심 생활교육, 교육주체의 협약과 관련된 프로그램 운영과 교육주체들이 서로 존중하고 협력하고 성찰하는 기회를 만들어보는 방안도 검토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최교진 교육감은 “갈등을 풀기 위해 법적 절차와 과정을 먼저 떠올리는 게 아니라, 교육공동체의 힘을 튼튼하게 만들어 현장 안에서 갈등관리가 가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교육청과 직속기관은 학교를 지원하는 역할을 구체화 함으로써 현장을 찾아가 접수하고 상담하고 조정하고 해결해야 한다”고 일추진방식의 대전환을 당부했다.

최 교육감은 또 “교권보호와 교육과정에 대한 적절한 지원이 이루어지는 감사 정책과 시스템의 구축 방안도 함께 마련되어야 한다”고 주문하고, 오는 24일까지 실시되는 ‘2023 을지연습’에 즈음해 공직기강 확립과 전 직원의 적극적인 참여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