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어린이들, 한글 맞춤법 실력 테스트 해 봐요
세종시 어린이들, 한글 맞춤법 실력 테스트 해 봐요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3.08.18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까지 접수, 지역 초등학교 재학 만13세 이하 초등학생이 대상
9월 말 예선 통과하면 10월 초 열리는 세종축제 기간 최종 결선
세종시 한솔동 한글사랑거리의 벤치형 조형물
세종시는 오는 30일까지 만13세 이하 초등학교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가칭)어린이 한글 맞춤법 대회 참가자를 모집한다. 사진은 한솔동 한글사랑거리의 벤치형 조형물.

세종시는 올해 한글날을 기념해 개최될 ‘(가칭)어린이 한글 맞춤법 대회’ 참가자를 오는 30일까지 모집한다.

시에 따르면 이번 한글 맞춤법 대회는 세종지역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만13세 이하 초등학생만 참가할 수 있다. 만13세 이하이지만 중학생일 경우, 참가 대상이 아니다.

세종시를 포함한 전국 지자체에서 한글날 때 ‘우리말 겨루기’ 등 행사성 대회를 종종 열어 왔지만, 참가자의 국어능력 전반을 측정하기 위한 정식 대회를 개최하는 것은 세종시가 처음이라고 밝혔다.

맞춤법 대회 문제는 초등학교 교과 과정 내 어휘를 바탕으로 출제할 계획이며, 문항은 한글 맞춤법 등 어문 규정과 순우리말 등 어휘 위주로 구성될 예정이라는 것.

세종시는 이달 말까지 예선 참가자를 모집하고 9월 말 예선을 개최, 예선 통과 참가자를 대상으로 10월 6일부터 9일까지 개최 예정인 세종축제 기간 최종 결선을 실시할 예정이다.

결선 대회에 진출한 참가자들에게는 최종 결과와 관계없이 전원 표창이 수여되며, 최우수 입상자에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이 주어진다.

최민호 세종시장은 “이번 맞춤법 대회는 한글을 창제한 세종대왕의 업적을 기리고 아름다운 우리말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올바른 국어생활과 한글문화 진흥에 관심 있는 많은 어린이와 학부모의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맞춤법 대회 참가를 희망하는 어린이와 보호자는 세종시청 누리집(www.sejong.go.kr)의 공고 내용을 확인하고 신청하면 된다.

한편, 세종시는 올해 지역대회로 개최될 맞춤법 대회를 내년부터 전국 단위 대회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