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매출채권보험, 중소기업 재정운영 도와요”
세종시, “매출채권보험, 중소기업 재정운영 도와요”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3.07.24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신용보증기금 협약… 8월부터 매출채권보험료 지원 실시
판매대금 미회수 손실 보상, 기업은 할인보험료 30%만 부담
세종시 보험료지원 협약보험 기본 구조도 (그림=세종시)

세종시는 고물가·고금리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 중소기업을 돕기 위해 신용보증기금과 상호협약을 체결하고, 중소기업 매출채권보험료를 지원한다.

시에 따르면 중소기업 매출채권보험은 중소기업이 거래처에 물품·용역을 외상판매한 뒤 외상대금을 회수하지 못할 경우, 신용보증기금으로부터 손실금의 최대 80%까지를 보험금으로 지급받을 수 있는 공적보험 제도이다.

지원 대상은 세종시에 본사나 주된 사업장을 둔 기업이며, 신용보증기금에서 지정한 숙박 및 음식점업, 주류 및 도소매업 및 게임 관련 등 보험계약 제한업종은 지원에서 제외된다.

매출채권보험을 가입에 따른 지원 내용 신용보증기금이 보험료의 10%를 할인하고, 세종시와 신한은행은 할인된 보험료의 50%, 20%를 각각 지원한다.

보험료 지원 금액은 세종시의 경우 기업별 150만원까지, 신한은행의 경우 기업별 450만원까지이다.

매출채권보험에 따라 기업이 실질적으로 부담하는 할인 보험료는 30%로, 시는 보험 가입 비용을 고민 중인 기업의 애로사항이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세종시는 올해 추경을 통해 2000만원의 예산을 확보했으며, 8월부터 예산이 소진될 때까지 보험료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향후 추진 실적 등을 검토해 지원금액을 확대할 계획이다.

가입 신청 등 문의는 신용보증기금 대표번호(☎ 1588-6565) 혹은 신용보증기금 대전신용보험센터(☎ 042-539-5668)를 통해 자세한 안내 받을 수 있다.

이승원 세종시경제부시장은 “중소기업의 경영이 어려운 시기에 매출채권보험료 지원사업이 지역 중소기업의 외상거래에 따른 위험을 해소해 줄 것”이라며 “채권 회수뿐만 아니라 실질적 경영 안정과 기업의 수익성 제고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심현구 신용보증기금 전무이사, 이승원 세종시 경제부시장
24일 세종시청 접견실에서 열린 중소기업을 위한 매출채권보험료 지원 업무협약식에서 심현구 신용보증기금 전무이사(왼쪽)와 이승원 세종시 경제부시장이 각각 서명한 협약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세종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