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원대 신진범 교수, '나를 돌보는 글쓰기' 출판
서원대 신진범 교수, '나를 돌보는 글쓰기' 출판
  • 김중규 기자
  • 승인 2023.07.19 2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널 치료사 캐슬린 애덤스의 원본 번역, 글쓰기통해 심리치료 내용

글쓰기를 통해 불안한 심리를 치유하는 저널치료사인 캐슬린 애덤스 저서 ‘Journal Therapy for Calming Anxiety’를 번역한 책 ‘나를 돌보는 글쓰기’가 출판됐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내적 평화를 찾게 해주는 366개 글감’이라는 부제를 달고 출판된 이 책은 청주 서원대 신진범 교수가 들녘출판사를 통해 280쪽 분량으로 옮겼다.

저자는 이 책에서 검증된 여러 저널 기법 및 치료와 관련된 치료 기법과 원리를 소개하면서 독자들이 매주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글쓰기가 가능하도록 자세하게 안내하고 있다.

일주일 단위로 글쓰기가 끝나면 한 주간 평가도 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어 상황에 따른 글쓰기와 이를 통한 심리 치료를 하게끔 유도하고 있다.

특히 불안 관리 전략이라든가 인지 및 행동 기법, 신경과학 원리, 마음챙김 방법 및 저널 치료 모범 사례 등을 책에서 소개하고 있어 일년 간 이 책이 유도하는 지침을 따르면 심리치료와 함께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는 게 저자의 말이다.

저널 글쓰기와 치료의 첫 걸음은 마음 속에 응어리져 있으며 우리를 조금씩 쇠약하게 만드는 여러 문제들은 종이 위로 옮겨 적는 것으로 이것을 시작하면 자신의 속마음을 털어놓고 표현하고 이 문제를 다각도로 천착하면서 대처방안과 새로운 관점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 캐슬린 애덤스는 저널치료사라는 새로운 세계를 찾아낸 인물로 혁신적인 활동으로 수십만 명이 치유되고 변화,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왔다. 전 세계의 학술대화 병원, 정신 건강기관 및 세미나에서 저널치료 대변자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전미 시치료학회의 공로상을 세 번 수상했고 저자가 운영하는 저널치료센터는 2015년에 전미시치료학회의 교육상을 받기도 했다. 저널 글쓰기에 가장 중용한 영향을 준 세계적인 인물 3명 중 한명으로 선정되었으며 ‘나를 돌보는 글쓰기’는 열세 번째 저서이다.

옮긴이 신진범 서원대 국제학부 영어전공 부교수는 중앙대학교를 졸업하고 이 학교에서 노벨문학상 수상작가인 토니 모리슨 연구로 영문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 전미시치료학회(NAPT) 한국대표, 한국독서치료학회, 현대영미소설학회, 한국중앙영어영문학회 부회장, 한국영미문학교육학회, 한국문학치료학회 등의 학회 임원으로 활동 중이다. 미국 ‘저널 치료 센터’(Center for Journal Therapy)에서 캐슬린 애덤스의 지도로 ‘저널 치료 강사 자격증’(CIJTTS, 2017)을 취득했고, 한국독서치료학회의 ‘독서심리상담 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했다.(202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