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인력공급 안되면 인구 감소”… 세종일자리경제진흥원 설립된다
“기업 인력공급 안되면 인구 감소”… 세종일자리경제진흥원 설립된다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3.07.04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질의 안정적 일자리 못만들면 전출인구, 전입인구 압도 예상
미래전략산업 원하는 인재·소상공인 필요인력 공급 기능 전담
표=세종시

세종시가 (가칭)세종일자리경제진흥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4조 및 민법(제32조 비영리 법인의 설립과 허가)에 근거한 것으로, 내년 상반기 중 출범을 목표로 착착 준비하고 있다.

이에 필요한 예산은 55억원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 중 40억원은 이미 확보된 상태이고 추가로 15억원이 필요하다고 세종시는 4일 밝혔다.

세종시는 (가칭)세종일자리경제진흥원이 설립될 경우 ▲일자리 관련 사업·기관의 흡수·통합 및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중심의 경제정책 시행 기반을 조성하고 ▲미래전략 산업 집중육성을 위한 기능과 사업 확대로 지역경제를 견인하는 거점기관으로서 역할을 확립하며 ▲지역경제 자족기능 확보을 위한 다각화된 경제정책 수행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

우수인력 양성 및 투자 환경 조성, 세종지역 소상공인 지원을 하는 기능도 당연히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세종시에 따르면 (가칭)세종일자리경제진흥원 설립을 추진하게 된 배경에는 심상치 않은 인구이동 추세도 포함된다.

인구이동 통계 분석 결과에 따르면 세종시 전입자는 매년 일정수준으로 유지되고 있지만 전출자도 지속적으로 증가해, 세종시로의 인구순이동 수는 점차 감소 추세로 진입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 것.

세종시로의 인구 전입 사유는 직장의 이전, 발령, 전출 또는 창업 등 ‘직업’으로 나타났으며, 전입되는 인구는 안정적인 직업을 갖고 있는 피고용자와 가족으로 구성돼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

즉 양질의 안정적인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지 못하면 적정 인구 규모를 갖춘 세종특별자치시를 유지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우려를 배제할 수 없다는 말이다.

2021년 세종시로의 전입인구는 7만6912명, 세종시 밖으로 이사를 간 전출인구는 6만2827명으로 전년 대비 전입인구는 2022명(2.6%) 감소했고, 전출인구는 3082명(4.7%)이 줄어든 것으로 나왔다.

이같은 통계적·추세적 예측에 대처하지 않으면, 즉 양질의 일자리를 늘리고 이에 걸맞은 인력양성 시스템을 갖추지 않으면, 세종시가 인구감소 현상을 겪을 수도 있다는 위기감 섞인 전망에서 세종일자리경제진흥원 구상이 비롯됐다는 것이다.

이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세종시 행정체계로는 부족하고,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을 할 수 있는 기구인 세종일자리진흥원 설립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다다랐다고 밝혔다.

일자리경제진흥원 설립을 통해 분산된 일자리 관련 기관을 통합해 대표성을 확보할 경우, 사업 간 중복기능을 제거하고 운영 노하우를 축적하며, 인력 및 예산 효율성 확보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또 일자리경제진흥원이 신성장 산업의 전문인력 양성에 주력해 긍정적인 효과를 내는 것도 기대한다.

세종시의 미래 먹거리 산업은 스마트시티, 미래차모빌리티, 바이오헬스, 실감형콘텐츠, 스마트그린융합부품소재 등 제4차 산업 분야가 꼽힌다. 일자리경제진흥원이 이들 산업에 맞춤형 전문인력을 투입하면서 성장 촉진을 유도하는 임무를 맡을 수 있다.

세종시는 지난해 6월 말 현재 14개 산업단지 조성을 완료했고 5개 산업단지를 조성 중이며, 스마트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앞두고 있다.

2012년 7월 1일 세종시 출범 이후 투자협약을 체결한 206개 기업 중, 투자이행 확정하거나 예정인 기업은 151개사이며 45개 기업이 스마트그린·벤처밸리 산업단지 등이 분양조건(착공, 토지보상 등)을 충족하기만 하면 잇따라 입주할 예정이다. 이는 스마트국가산단의 예상치를 제외한 것이다.

이들 입주 예정 기업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기능과 실력을 가진 인력 조달을 세종시에 요청할 가능성도 있다. 이들 기업들이 발길을 돌리지 않게 하려면 기업 요구수준의 인력 양성 정책과 기반이 필요하다.

지역기업들의 인력수요에 대한 정밀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공급 체계를 세종일자리경제진흥원이 구축하는 것을 담당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일자리를 원하는 경력단절여성과 고령층의 수요에도 전문적인 대응 프로그램을 개발해 대처하는 한편 정책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소상공인이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는 등 소상공인 종합지원 체계를 구축해 시민 복리 증진 효과를 내는 등 다각적인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이처럼 세종일자리경제진흥원은 일자리 발굴부터 생애주기별 고용서비스 제공까지, 나아가 기업 육성 및 투자유치 활동 등을 더해 세종시가 경제자족도시로 성장하는 튼실한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서울·부산·대전·울산은 물론 충남·충북·전북·전남·경북·제주 등 14개 시·도는 일자리경제진흥원 조직을 가동하고 있으며, 대구는 지역 내 산재한 일자리 관련 기관들을 통합·조율하는 일자리재단을 분리설립하려고 추진 중이다.

남궁호 세종시 경제산업국장은 “미래전략수도의 길을 걷는 세종시의 경제정책 통합 지원조직인 세종일자리경제진흥원이 출범하게 되면 미래전략산업 육성 정책을 효율적으로 집행·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게 된다”면서 “남겨진 기간 진흥원의 차질 없는 출범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