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도시 회전교차로, 안전 위해 설계기준 개선한다
행복도시 회전교차로, 안전 위해 설계기준 개선한다
  • 김강우 기자
  • 승인 2023.07.03 10:4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청, 진입차로 노면 진행 방향 표시-분리 교통섬 및 야간 조명 설치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교통안전과 교통사고 예방 효과를 높이기 위해 회전교차로<사진> 설계기준을 개선하기로 했다고 3일 밝혔다. 

행복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 세종특별본부는 회전교차로의 안전하고 효율적 운영을 위해, 이용자 설문조사,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설계기준 개선안을 마련했다고 했다.

행복청에 따르면 회전교차로 이용 때 불편사항으로 운전자 시야 미확보, 출퇴근 시간 지·정체 발생, 운전자들의 통행 방법 미준수로 인한 사고 등이 났으며, 소방차 등 대형 차량의 통행 불편 등의 문제점도 파악됐다는 것.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행복청은 진입차로 노면에 진행 방향 표시, 중앙 교통섬 내부의 식재 공간 조성, 무분별한 시선 유도봉의 설치를 지양하고 분리 교통섬 설치, 야간조명 설치 등 안전과 미관을 고려한 회전교차로 설계기준을 마련했으며, 올 하반기 지구단위계획 등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세종시 행복도시는 다른 도시와 비교해 회전교차로 밀집도가 높은 도시로, 80개소가 있다. 올해는 6-3생활권 등에 12개소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행복청은 회전교차로 시설 개선을 위해 계획단계부터 설계·시공 단계까지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하여 시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회전교차로를 설치할 계획이며, 시민들의 부주의로 인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회전교차로의 올바른 주행 방법에 대한 홍보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상옥 행복청 시설사업국장은 “행복도시 내 교통흐름을 개선하고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회전교차로를 적극 도입하고 있으니, 올바른 주행 방법을 숙지해 안전하게 이용해 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원형회전 2023-07-03 11:55:48
기존 회전교차로도 개선 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