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행복도시, 2030년 탄소 40% 감축 목표에 박차
세종시 행복도시, 2030년 탄소 40% 감축 목표에 박차
  • 김강우 기자
  • 승인 2023.05.24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청 브리핑, 탄소 감축 이행·평가·환류 체계 도입
수소도시 모델과 신재생에너지 집적단지 모델 도출
 24일 정우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도시계획국장이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 40% 감축 목표를 설명하고 있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상래)은 24일 “2030년까지 2018년 온실가스 배출량 대비 40%를 감축했다는 목표를 세웠다”고 선언했다.

정우진 행복청 도시계획국장은 이날 연 정례브리핑을 통해 “행복도시는 2030년 탄소감축 목표에 맞춰 구체적인 실행과제를 마련하고 각 과제의 진행 현황과 탄소 감축 효과 등을 지속적으로 평가·관리해 나갈 수 있도록 ‘탄소감축 이행·평가·환류체계’를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정우진 국장은 “행복도시는 건설 초기부터 LNG 열병합발전소를 계획, 전기·열 에너지를 보다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2011년부터는 자전거도로, 수질복원센터, 폐기물매립장 등 공공 유휴부지에 태양광을 설치하고 있다”면서 “현재 설치 규모는 약 17㎿에 이르며, 이로 인한 이산화탄소 감축량은 연간 약 1만여t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정 국장은 “도시계획 측면에서 2019년 화석연료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합강동 제로에너지 건축물을 의무화했고 지난해에는 한별동을 대상으로 생활권 목표 신재생에너지 자립률 50%, 바람길과 일조권을 고려한 건축배치, 에너지 자립 공동주택 단지 계획 등 탄소감축 노력을 한층 강화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탄소 감축을 위한 친환경차 인프라 조성을 위해 ▲수소충전소 2개소를 조기에 구축했으며 ▲신규 수소충전소 도입을 위한 부지도 도시계획에 반영했고 ▲저영향 개발 기법을 도시계획에 체계적으로 반영하는 사전협의 제도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정 국장은 이같은 성과물들을 설명한 뒤, 탄소 순배출량을 제로로 만드는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서는 탄소 감축 사업을 보다 체계적이고 과감하게 추진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행복청은 탄소중립 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한 2023년 주요 과제로 ▲행복도시 탄소중립 실행계획 마련▲탄소 배출 평가·환류 체계 도입 ▲행복도시에 적합한 수소도시 모델 마련 ▲신재생에너지 집적단지 조성 추진 등을 내세웠다.

올해 행복도시 탄소배출 평가·환류체계를 도입함으로써 향후 추진할 예정인 각각의 탄소감축 사업의 효과를 최적화할 수 있을 것으로 행복청은 보고 있다.

이와 함께 수소·태양광 등 청정 에너지원 확대 보급을 위한 노력도 강화하고 탄소감축 효과와 경제성 등을 고려해 행복도시에 적용·확산이 가능한 수소도시 모델과 신재생에너지 집적단지 사업모델을 도출할 예정이다.

정우진 국장은 “행복도시 탄소중립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기술적‧경제적 제약 등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나, 인류 생존과 직결된 문제인 만큼 행복청은 탄소감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