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치원 복숭아 선물, 어때요"
"조치원 복숭아 선물, 어때요"
  • 김기완 기자
  • 승인 2013.08.08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 기고] 송기덕 농업기술센터소장..."100년 전통 복숭아 축제"

 송기덕 세종시 농업기술센터 소장
예로부터 불로장생(不老長生)의 과일로 등장하는 복숭아는 뜨거운 여름이 시작 되어야만 우리를 만나 주는 여름철 대표과일이다. 복숭아의 원산지는 중국 황하상류의 고원지대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삼국시대에 재배되었다는 기록이 삼국사기에 남아 있다.

세종특별자치시를 대표하는 농산물 중에서 가장 으뜸으로 꼽히는  복숭아는 1908년 농촌진흥청의 산실인 권업모범장 과수시험포가 조치원읍 봉산리에 설치되어 재배가 시작된 것이 효시가 되어 현재 350여㏊의 면적에서 재배되고 있는 명실상부한 복숭아의 원조고장이다. 세종시에서도 복숭아 주재배지인 조치원읍과 연서면 지역은 복숭아 생산에 적합한 황토질 토양으로 비옥한데다 천혜의 기후조건을 갖추고 있어 그 맛과 향이 탁월하다.

이처럼 지난 100년 동안 꾸준히 복숭아 재배를 이어온 세종시는 2011년 농촌진흥청 지역농업특성화 사업을 통해 복숭아유통센터를 설치, 공동선별, 공동출하의 토대를 마련하여 전국적인 명성에 걸맞게 조치원복숭아의 신뢰성을 높이고 있다. 또한 복숭아를 이용한 가공품 개발을 위한 시험연구에도 부단히 힘써 복숭아소주, 와인, 생막걸리, 식초, 고추장, 한과류, 세제류, 화장품, 유과(幼果) 장아찌 등의 다양한 제품을 개발, 상품화하였다.

달콤하고 아삭한 복숭아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비타민 A와 C가 많이 들어있으며, 펙틴질과 유기산이 풍부해 신맛과 달콤한 맛이 조화를 이루어 기분을 상쾌하게 해주고 갈증도 해소시켜 준다. 복숭아엔 수분과 당분함량이 높으며, 여름철 땀으로 인해 손실되기 쉬운 칼륨은 물론 인, 마그네슘, 칼슘, 구리, 아연 등의 미량원소가 골고루 함유돼 있어 무더위에 지친 수험생과 노약자의 식욕 증진과 피로회복에 아주 좋은 과일이다.

또한 복숭아는 장(腸)을 부드럽게 하여 변비를 없애고 어혈을 풀어줄 뿐만 아니라 해독작용, 면역기능 강화, 피부미용 등에 좋으며, 특히 흡연자의 니코틴 해독에 크게 도움을 준다. 단, 장어와 같이 먹으면 설사를 하고, 자라와 먹으면 가슴통증을 일으키므로 주의해야 한다.

세종시에서 재배되고 있는 대표적인 복숭아 품종인 왕홍백, 장택백봉, 천중도백도는 8월 상·중순 무렵에 과육이 연하고 당도가 높으며, 향기도 좋다. 따라서 이러한 조치원 복숭아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자 8월 10일부터 11일까지 이틀간 조치원읍 고려대 세종캠퍼스에서  ‘제1회 세종 조치원 복숭아 축제’가 개최된다.

꿈과 희망, 열정이 가득한 세계적 명품도시 세종시를 대표하는 축제인 ‘세종 조치원 복숭아 축제’는 그 간의 전통을 이어받아 조치원복숭아의 뛰어난 맛을 마음껏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자리로 마련되며, 복숭아재배 농가가 행사장에서 직접 판매를 하므로 고품질의 복숭아를 맛보고 구매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무더운 여름에 복숭아를 시원하게 먹고자 냉장고에 넣어두었다 먹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복숭아는 차갑게 해서 먹으면 당도가 떨어져 본래의 달콤한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없다. 따라서 맛있게 먹으려면 냉장고에 보관한 복숭아를 먹기 1시간 전에 꺼내 상온에 두어 온도가 8~13℃정도 때 먹는 것이 가장 좋다.

그 옛날 복숭아를 먹고 3,000갑자(甲子) 즉, 18만년을 살았다는 동방삭 설화처럼 장생불사(長生不死)를 바라는 마음으로 ‘세종 조치원복숭아 축제’장을 방문하여 복숭아를 직접 따보는 체험을 해보고, 다채로운 볼거리와 먹거리를 즐기면서 무더위에 지친 몸과 마음을 충전하며, 가족, 친지들에게 100년 전통의 조치원 복숭아도 선물해 보기를 권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