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세종시당 ‘주민과 함께 하는 신년회’ 개최
정의당 세종시당 ‘주민과 함께 하는 신년회’ 개최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3.01.09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 세종국가산단·광역 폐기물소각장 주민대책위 주민들 초청 의견 들어
이혁재 위원장 “주민 의견 최우선 해 생태환경 중시하는 도시로 거듭나야”
정의당 세종시당은 지난 7일 지역 현안 문제 대응을 위해 주민들을 초청해 민원을 청취하는 '2023 신년회'를 개최했다.
정의당 세종시당은 지난 7일 지역 현안 문제 대응을 위해 주민들을 초청해 민원을 청취하는 '2023 신년회'를 열었다. (사진=정의당 세종시당)

정의당 세종시당(위원장 이혁재)은 지난 7일 2023년 새해를 맞아 ‘주민과 함께 하는 신년회’를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 

이날 시당은 세종국가산업단지 조성과 대규모 폐기물 소각장 건립과 관련한 각 지역 주민들을 초청해 민원을 들었다고 말했다.

세종국가산단 주민대책위는 “주민 의사 무시하고 강제 수용으로 7개 마을공동체를 해체하고 500여 명의 주민을 내쫓는 등 생존권을 박탈한다는 점에서 심각한 상황”이라며 “부동산 투기로 이미 마을이 얼룩졌고 세종시 도시계획 상 생태녹지축을 제조업 산업단지로 조성하는 건 전면 재검토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동면 송성리 광역폐기물 소각장 주민대책위는 “도시계획상 원안대로 발생지 처리 원칙에 입각해 조성하지 않고 세종시에서 발생하는 80% 이상의 신도시 폐기물을 굳이 수십 킬로미터 떨어진 산골 농촌마을까지 가서 소각 처리하는 건 이치에 맞지도 않고 비상식적인 일”이라며 “주민 의견을 무시한 세종시의 일방적 행정 추진을 주민들은 강경한 입장으로 단결해 막아낼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혁재 위원장은 “시당은 올해 세종시 현안 중에서도 생태환경 파괴와 마을공동체 해체 등을 세종시 난개발 대응을 중점 대응 과제로 선정했다”며 “무분별한 도시개발로 주민 피해가 심각할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세종시 산업단지는 전면 재검토가 필요하다. 폐기물 처리시설 건립은 원안대로 권역별 처리 등 발생지처리 원칙이 명확히 적용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당은 이어 세종시 연서면 와촌리와 부동리 일대를 대상으로 추진되는 세종국가산단 조성 문제와 관련해 주민들과 함께 공대위를 구성하고 서명운동과 부동산투기 전수조사 등을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또 폐기물 처리시설 문제와 관련해서는 절차적 하자와 환경영향평가 보완 문제, 폐기물관리법상 타 시·도 폐기물이 반입되는지 여부 등 관련 들여다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말 정의당 원내대표인 이은주 국회의원은 세종시에 와 각 민원 사안을 듣고 국토위와 환노위, 국방위 등 국회 차원에서 살펴보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