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가 직접 쓴 교육실천서, 세종교육 담아내다
교사가 직접 쓴 교육실천서, 세종교육 담아내다
  • 문지은 기자
  • 승인 2022.12.29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교육청, 초등교사 교육실천 경험 담은 책 4권 출간
프로젝트 수업·놀이교육·민주시민 교육 및 독서토론 주제
초등교사 교육 실천도서
올해 세종시 초등교육 실천교육 출판지원 사업의 결과인 초등교사 교육 실천도서

세종시교육청은 세종시에 근무하는 초등학교 교사들이 교육현장의 실천사례를 담은 4권의 책을 출간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에 출판된 책은 2022 초등교육 실천도서 출판지원 사업의 결과물로, 지난 4월 계획서 공모를 통해 선정된 초등교원 교육 연구회 등 4팀이 출판사와 여러 차례 협의를 통해 출판됐다는 것.

이번에 출판된 4권의 책은 ▲수업양장점 ▲놀이와 게임 ▲아이들의 민주주의 ▲집에서 시작하는 초등독서토론 등 총 4권이다.

‘수업양장점’은 교사 두 명의 수업이야기로 감성을 톡 건드려주는 그림책 수업부터 목표에 따라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프로젝트 수업까지 다루고 있다.

‘놀이와 게임’은 학교에서 놀이와 게임을 통해 아이들의 신체적 욕구를 충족하고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며 공감능력, 배려의식 함양, 상상력 창의력의 발달까지 만들어가는 내용을 담은 책이다.

‘아이들의 민주주의’는 학교 안 민주시민교육은 학교 생활‧문화에서 시작해야 하며, 민주적인 학교 의사결정 및 운영 과정이 일상생활에 녹아들어 가야 함을 제시한다.

‘집에서 시작하는 초등독서토론’은 세종시의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독서 토론 한마당을 해마다 운영하고 있는 ‘ON책, 책을 켜는 연구회’ 소속 교사들의 독서교육 노하우를 담은 책이다.

지난 2019년부터 지원 중인 이 사업은 현장 교원의 다양한 경험과 교육 노하우를 책으로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우수한 교육콘텐츠를 발굴·확산함은 물론 교원의 자긍심 향상과 전문성 신장을 위해 추진됐다.

학교, 학년, 연구회, 소모임 등 다양한 전문적학습공동체 활동 과정을 통해 공동 집필했으며, 함께 실천하고 함께 나누며 다 같이 성장하는 교사들의 모습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수업 양장점의 공동 저자인 김수미 교사(온빛초등학교)는 “이 책을 쓰면서 우리의 수업이 많은 선배 교사들에게 빚졌다는 것을 알게 됐고, 앞서며 뒤서며 함께 걸어주신 동료 수업 디자이너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이 책이 수업의 디자이너인 선생님들에게 다시 시작할 용기와 작은 영감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영기 세종교육청 유초등교육과장은 “이번 사업으로 프로젝트 수업, 민주시민교육, 놀이교육, 독서토론을 주제로 연구하고 나누는 학교문화를 조성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기반으로 한 현장 교원의 교육실천 활동을 다양한 방법으로 적극 지원할 계획이니, 현장 선생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