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어울링 무료화로 대중교통 수송분담률 높여야”
“세종시 어울링 무료화로 대중교통 수송분담률 높여야”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2.11.14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순열 의원, 14일 2차 본회의서 고기동 행정부시장·고성진 국장에게 시정질문
“1시간 무료화로 이용률 폭증한 대전시 선례… 전면도입 어려우면 시범도입을”
고기동 부시장·고성진 국장, “1시간 무료 때문인지 분석 필요, 신중검토 하겠다”
더불어민주당 이순열 세종시의회 의원(사진 왼쪽 발언대 앞에 서 있는 여성 의원)이 14일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고성진 세종시 건설교통국장(사진 오른쪽 발언대 앞에 서 있는 남성)에게 시정질문을 하고 있다. (사진=세종시의회)

세종시 공영자전거인 ‘어울링’에 부분적인 무료화 정책을 도입해서라도 자전거의 대중교통 분담률을 높이자는 주장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이순열 세종시의회 의원(도담·어진동)은 14일 제79회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한 시정질문에서 이같이 제안했다. 

이순열 의원은 고성진 세종시 건설교통국장 및 고기동 행정부시장을 연이어 발언대 앞에 나오게 한 다음 이어간 시정질문에서 “인근의 대전시가 공영자전거인 ‘타슈’에 ‘1시간 이용 무료화’를 도입한 뒤 이용 건수가 전년에 비해 2.7배 폭증했다”면서, 세종시에서도 이같은 무료화 정책을 도입할 용의는 없는지 물었다.

이 의원은 또 1시간 전면 무료화가 어렵다면 부분적인 시범사업을 해볼 수 있지 않겠느냐고 제안을 했다.

대전시는 올해 1월 1일부터 1시간 무료화 정책을 도입했다. 대전 이용자가 타슈를 빌린 뒤 1시간 미만, 즉 59분 59초 안에 반납 절차를 거친 뒤 다시 이용하면 사실상 무제한 이용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종시 공영자전거 어울링은 24시간 이용하는데 요금은 1000원이며, 90분 단위로 반납과 재이용 절차를 거치면 24시간 동안 추가로 부담해야 하는 요금은 없다. 3만원을 내고 1년간 정액제 회원이 되면 횟수와 시간에 관계없이 사실상 무제한의 어울링 이용이 가능하다.

작년 말 기준 세종시 대중교통에서 자전거가 차지하는 수송분담률은 6.1%로, 전국 평균의 2배가 넘는 수치를 보였다.

이순열 의원이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세종시의 자전거도로 총길이는 400㎞가 넘고, 자전거도로를 갖춘 도로망은 83%에 달한다.

이 같이 타 도시에 비해 좋은 여건을 갖춘 자전거도로 등의 활용률을 더욱 높이고 대중교통에서 수송분담률을 높이기 위해, 이순열 의원은 1시간 무료화 정책을 도입하자는 것이다.

이 의원은 이어  “코로나19 이후 거의 모든 분야가 주춤한 가운데에도 세종시 자전거 교통량은 큰 폭으로 증가했다”며 “특히 5년마다 자전거 활성화 계획을 수립하도록 한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새롭게 자전거 이용 활성화 계획을 세운 시점인 만큼 세종시 자전거 정책에 있어 중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고성진 국장과 고기동 행정부시장은 “대전시의 공영자전거 이용률이 증가한 이유가 1시간 무료화 때문인지 아닌지 분석해 봐야 한다”면서 “당장 무료화 할 수도 있겠지만, 신중하게 검토해 보겠다”고 답변했다.

이순열 의원은 이밖에도 ▲자전거도로에 설치한 볼라드가 보행안전법 시행규칙에 따른 설치 기준에 맞지 않거나 설치 후 제대로 관리가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차량이 보도를 침범하는 곳에 임의로 볼라드를 설치하다 보니 현장 상황을 고려하지 않거나 ▲볼라드 0.3m 앞에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형 블록이 설치되지 않은 경우도 많다는 것 등을 지적했다.

이 의원은 “볼라드 설치 현황 및 실태 조사를 통해 주기적인 점검‧관리 방안을 현장에 적용하고, 지역별 상황에 맞는 자전거도로의 정비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또 추가적인 해결방안으로 ▲자전거도로의 단절 구간과 미설치 구간 및 비분리형 겸용도로에 대한 지역별 정비 방안 마련 ▲버스정류장과 자전거 거치대 등 시설물의 자전거도로 침범 사례 관련 해결 방안 마련 ▲자전거도로 노면 불량과 도로 턱 높이 차이 개선 등을 거론했다.

그는 또 개인형 이동장치(PM)에 대응하기 위한 자전거도로 개선 방안으로 ‘자전거·전동킥보드 지정차로제’를 추진하고 있는 서울시와 기존 차로에서 한 개 차로를 축소해 PM 통행 도로로 설치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는 경기도 사례를 소개하기도 했다.

이순열 의원은 “세종시 자전거 정책의 장기적 과제로 100% 자전거 친화도시 조성을 목표로 해야 한다”고 역설한 뒤 “지속가능발전 기본법 중 대부분이 지방정부의 역할도 함께 명기하고 있는 만큼, 자전거 이용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바탕으로 우리 시 역시 지역 상황에 맞는 탄소중립 실천 과제를 발굴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고 거듭 당부했다.

이순열 의원은 지난 1년간 세종시의회의 ‘안전한 자전거도로 위한 연구모임’을 이끌어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