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두루중학교 학생들 “아파트단지 폐의약품 수거함 증설해야”
세종시 두루중학교 학생들 “아파트단지 폐의약품 수거함 증설해야”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2.09.04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재형 세종시의회 의원에게 정책 제안 “수거함 디자인, 가시성·주목도도 ↑”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재형 세종시의회 의원(오른쪽)이 지난 2일 시의회 의원실에서 두루중학교 학생에게서 아파트단지 폐의약품 수거함 증설 필요성에 대한 정책 제안을 듣고 있다. (사진=세종시의회)

“폐의약품을 쉽고 편리하게 분리해 버릴 수 있도록 폐의약품 수거함을 늘려 주세요.” 

세종시 두루중학교 마을계획단 학생들은 지난 2일 세종시의회 김재형 의원실에서 김 의원을 만나 이같이 건의했다.

청소년 관점에서 마을에 필요한 과제를 발굴했다고 밝힌 두루중학교 마을계획단 학생들은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재형 의원(고운동을)에게 토양과 수질 오염을 유발하는 폐의약품 수거함 설치의 목적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아파트단지 등 주민 접근성 향상 방안 ▲주민들의 낮은 인식도를 개선하기 위한 홍보 캠페인 ▲가시성과 주목도를 높일 수 있는 수거함 디자인 ▲마일리지 제도 도입을 제안했다.

학생들은 또 “코로나 감염 등으로 의약품 폐기량이 늘어날 것으로 우려되는데도 폐의약품 수거함을 설치하지 않은 곳이 많고, 주민들도 올바른 폐기 방법을 잘 모르고 있다”며 “의회 차원의 긍정적인 관심으로 변화를 이끌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재형 의원은 “학생들의 눈높이에서 우리 지역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고 실태 조사와 정책 아이디어 구상, 대안 제시라는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해 놀라웠다”며 “어른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한 마을의 문제를 우리 학생들과 함께 고쳐나갈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의원은 학생들의 제안 내용과 관련해 “불용의약품 등의 관리에 관한 조례안과 집행부(세종시)의 현황 자료 등을 면밀히 분석해서 폐의약품 수거함 설치 장소 확대 등에 필요한 조례 개정과 폐의약품 수거함 설치 시범 사업 추진 등에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김재형 의원은 방문한 중학생들에게 행정복지위원회 회의실을 포함한 의회청사 내부를 소개하고 본회의와 각 상임위원회의 역할 및 기능을 설명해 줬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재형 의원(고운동을, 왼쪽 세 번째)이 지난 2일 의원실에서 찾아 온 두루중학교 학생들에게 폐의약품 수거함 확대 등에 관한 정책 제안에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있다. (사진=세종시의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