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똥쑥 효능, "직접 체험하세요"
개똥쑥 효능, "직접 체험하세요"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3.07.08 19:21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황순덕 힐링촌장, 13일부터 전동면서 개똥쑥 축제 열어

오는 13일 개똥쑥 축제를 앞두고 준비에 여념없는 황순덕 힐링촌장은 "개똥쑥을 체험하러 많은 분들이 오셨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이제 농업도 관행농사만으로는 어렵습니다. 정부나 지자체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살길을 찾아야 합니다. 농산물 생산에서부터 가공, 유통, 판매, 농촌체험관광 등까지 6차 산업화하여 판로를 개척하고 활로를 모색해야 합니다.”

오는 13일 열리는 ‘힐링촌 개똥쑥 축제’ 준비로 분주한 황순덕 힐링촌장은 요즘 농업의 현실에 대해 이같이 지적하며 “우리농업이 블루오션 농업으로써 6차 산업으로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황 촌장은 이번 축제도 그러한 의미에서 “생산자와 소비자 그리고 지역민이 함께하는 도·농 상생을 위한 힐링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취지”라고 밝혔다.

그는 최근 ‘힐링촌’이라는 농산물 직거래 장터를 인터넷으로 운영, 생산한 작물을 소비자에게 직접 전달하는데 힘쓰고 있다. 8일 오후 전동면에 위치한 농장에서 만난 황 촌장은 자리에 앉자마자 개똥쑥의 효능에 대해 늘어놓았다. 그는 “지난 2008년 개똥쑥이 암을 죽이는 능력이 기존 항암제보다 1,200배나 높다는 연구결과가 미국에서 나왔다”며 개똥쑥 예찬론을 펼쳤다.

정치인에서 농사꾼으로 돌아간 지 어언 3년. ‘전 연기군 의원’ 대신 ‘힐링촌장’이라는 수식어가 제법 어울리는 모습이었다. 농부로 거듭난 황순덕 촌장은 농사에 대한 열의로 가득 차 있었다. 비가 내리는 이날도 직원들과 개똥쑥을 손질하며 축제준비에 여념이 없었다.

황 촌장은 이번 축제에 대해 “암과 당뇨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개똥쑥을 널리 알리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신뢰를 얻어 개똥쑥의 판로를 확보하고,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는데 일조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5천여 평의 황토밭에 개똥쑥을 재배해 수확을 앞두고 있다는 그는 “처음 밭에 작물을 심었을 때는 많은 분들이 우려했지만, 지금은 다들 부러워한다”고 했다. 그는 이번 축제를 통해 세종시를 개똥쑥의 대표 생산단지로 만들기 위해 차근차근 준비하고 있다.

이 외에도 우리나라 기후가 아열대성으로 변해감에 따라 이에 적합한 대체작물 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올해부터 변비와 당뇨에 효능이 있는 ‘희까마’란 뿌리채소를 미얀마에서 수입하여 재배하고 있다. 또 ‘삼채’ 라는 작물도 재배를 시작해 수확을 앞두고 있다. 삼채는 유황성분이 마늘의 6배가 함유되어 당뇨와 혈액순환, 노화방지에 좋다고 한다. 그는 “올해 시험재배에 성공하면 지역주민과 함께 협동재배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황 촌장은 개똥쑥의 판로를 확보하기 위해 이달 13일부터 다음달 31일까지 전동면 심중리의 힐링촌 일원에서 축제를 열고 개똥쑥과 농장을 알린다. 13일 10시 개막식에는 대학교수 특강과 더불어 초대가수 공연이 열리고, 개똥쑥 채취·효소만들기·떡만들어먹기·움막촌 숙박체험 등 다양한 체험행사가 이어질 예정이다.

그는 “이번 축제는 개똥쑥을 테마로 보고 즐김과 동시에 누구나 체험할 수 있는 참여형 프로그램 위주로 구성했다”며 “바쁜 현대인들이 몸과 마음이 행복한 힐링의 시간을 느꼇으면 한다”고 말했다.

축제를 앞두고 전동면 농장에서 개똥쑥을 손질하고 있는 모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사아또 2013-07-11 10:21:40
동림산 호랑이의 힘찬 포효가 들립니다 !
농민을위한 개똥쑥 힐링 촌장님 !
힘내세요, 비야 멈춰라 !!

순덕도사 2013-07-11 08:43:54
순덕도사님의 추진력은 지역축제로 승화 시키고 계시네요. 개똥쑥 축제가 꼭 성공 하시어 전국 축제로 승화되길 기원합니다. 날씨도 도와주기를 기도할게요.

예뿐여우 2013-07-10 11:36:43
정말 좋은 축제입니다.
우리 세종을 위해 수고많으십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