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장 후보 토론회, 답변 제대로 안한 후보 진영도 있었다
세종시장 후보 토론회, 답변 제대로 안한 후보 진영도 있었다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2.05.26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후보 진영, 답변조차 하지 않아 토론회 주관 측 당황하게 만들어
세종시민들, "국민의 알권리 제공 차원에서 제대로 된 답변 필요" 비판
세종시장 후보 토론회가 세종시 출입기자단 주관으로 열렸으나 성의있는 답변을 하지 않아 유권자의 알권리 충족에 역행하는 후보가 있다는 지적을 받았다. 사진은 토론회에 앞서 최민호 국민의힘 후보(왼쪽)와 이춘희 민주당 후보의 보도용 사진 촬영 모습.

더불어민주당 이춘희·국민의힘 최민호 세종시장 후보가 ‘알맹이 없는 정책'으로 유권자 알 권리에 역행하고 있어 후보진영에서 보다 성의있는 자세가 요구되고 있다. 

시민들이 궁금해 할 만한 지역 이슈에 대한 '찬·반 입장'부터 '비전과 공약'을 확인하는 과정을 생략하려는 움직임마저 보이는 데다가, 일부 후보는 답변 의지도 보이지 않아 비난을 사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을 세종시 출입기자단(대표 김일순 충청투데이 세종취재본부장)이 지난 18일 실시한 ‘6.1 지방선거 세종시장 후보 토론회’ 개최 전·후 과정에서 확연히 드러나고 있다.

양당 캠프 실무진은 11일 기자단 실무진과 '전반 진행 순서와 토론회 전날까지 공통 질의서(13개) 회신'에 합의했으나, 토론회 개최 하루 전인 17일 갑자기 토론회 순서 중 ‘찬성(O)‧반대(X)’ 팻말 의사 표현 코너 삭제, 13개 질문에 대한 회신 자료 생략 등의 2가지 요구를 해 왔다.

5개 찬·반 토론 의제는 폐기물처리시설(친환경종합타운)의 ‘전동면 입지’와 중앙공원(2단계) ‘금개구리 보전안’, 종합운동장의 ‘콘셉트 변경’ 건립, ‘(정부의) 금강 세종보 철거’ 방침, 중앙녹지공간~금강 사이 ‘민간 특화시설’ 도입으로 제시했다.

그동안 지역 사회에서 의견이 엇갈렸으나 상식선을 벗어나지 않은 현안들이었지만 최민호 후보 측은 이춘희 후보 측을 통해 삭제 제안을 했고, 이를 기자단에 통보했다.

“민감한 주제를 찬·반으로 나눠 입장표명을 하기에는 애매하다”란 이유로 거절 의사를 전달해 와, 기자단은 이 점을 고려해 이 코너 바로 뒤에 '주도권 토론'을 배정했다.

찬·반 입장 표명이 어려운 의제에 대해선 팻말을 들지 않거나 주도권 토론에서 충분한 부연 설명을 할 수 있도록 했던 것이다.

13개 질의서에 대한 답변 의지도 미약했다.

지난 2월 예비후보 등록 전‧후 오랜기간 선거를 준비해온 캠프라면 답변 가능한 의제들인데도 생략을 제안했다. 결국 기자단은 5개 찬‧반 토론 의제 코너를 삭제하는 대신, 질의서 회신 시점을 6일간 유보하는 절충안을 제시했다.

13개 질의서 항목은 ▲해묵은 행정수도 ‘헌법 개헌’ 목표시기와 실행안 ▲10년째 제자리걸음인 ‘상권 업종 규제’ 완화 해법 ▲찬-반 양론을 조정할 합리적 의사결정 시스템 부재, ‘직접 민주주의’ 구상안 ▲중앙공원 2단계 조성 지연, 바람직한 방향과 콘셉트 ▲종합운동장 콘셉트 변화 요구가 있다. 이에 대한 견해와 대안 ▲‘도시상징광장~중앙녹지공간~상징광장~옥상정원~보행교’ 관광벨트 시너지 방안 ▲전망대와 짚라인, 대관람차 등의 아이디어에 기반한 신도시 특화 랜드마크 조성안 등으로 앞선 질문으로 배치했다.

이어 ▲지방 소멸위험 지역으로 분류된 ‘면지역’ 균형발전 특단의 정책 ▲KTX 세종역 설치와 국지도 96호선, 광역철도 노선 등 광역 교통 구상 ▲‘좁은 도로폭’, ‘지정체 심화’, ‘자동차 중심 도시 콘셉트’, ‘버스 이용률 저하’ 등 도심 내부 교통 문제 해소 방안 ▲세종축제 특성화 등 문화 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선결 과제 ▲기업·대학 유치 등 미래 자족도시 구현을 위한 ‘킬러 정책’ 3가지 소개 ▲도담동 구청 부지 활용 등 단층제 보완 견해 등이 포함됐다.

다시 약속한 시점에 돌아온 건 이춘희 후보 캠프 자료에 불과했고, 최민호 후보 캠프는 25일 현재도 답변서를 보내오지 않는 등 무성의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 후보 캠프 회신서는 시민 알권리 차원에서 아래 첨부파일에 원본 그대로를 싣는다. 최 후보 캠프가 사전 투표 전날까지라도 보내준다면 추가로 제공할 예정이다.

6.1지방선거 사전 투표를 이틀 앞둔 25일. 기자단이 유권자 알권리를 대신하고자 시민 눈높이에서 보낸 검증 과정이 일부 생략된 채 시간을 흘려 보내고 있다.

김일순 기자단 대표는 “준비되지 않은 채 바람에 의한 선거 운동을 해온 것인지, 그 방식이 아니어도 충분히 알권리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자의적 판단에 의한 것인 지 묻고 싶다”며 “각 후보 캠프의 매니페스토 정신과 유권자 알권리 충족 의지가 아쉽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