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사느냐고 묻거든…
왜 사느냐고 묻거든…
  • 신도성 편집위원
  • 승인 2011.12.20 13:36
  • 댓글 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도성칼럼]외상값만은 남기지 말아야

아침에 일어나면 출근 준비에 바쁘다. 세수하랴, 해우소(解憂所)에 가랴, 밥 먹으랴, 차 타랴 시간이 부족하다. 주말이 어제인데 ‘월요일이다’싶으면 금요일이다. 신묘년 새해를 맞아 할 일에 대한 구상도 많았건만 어느새 한 해가 저물어 가고 임진년이 목전에 다가와 있다.

그뿐인가. 마음은 20대인데 며칠만 지나면 우리나이로 이순(耳順)이 된다. 어르신들이 “세월이 화살처럼 빠르다”고 하신 말씀이 실감나는 요즘이다.

힘든 일을 겪고 있는 한 친구가 문득 “왜 사느냐?”고 묻는다. 바로 정리가 안 되어 명확한 답을 주지 못했다. 집에 퇴근해서 창밖을 보며 ‘이 나이 먹도록 살긴 살았는데 뭘 하고 살았던가?’지나간 세월 생각나는 것들을 회상해 보았다.

각자의 업이 있어 나름대로 살아왔겠지만 필자는 대학을 마치고 전방에서 군복무를 마친 후, 첫 직업으로 유성여고에서 세계사를 가르치는 교사를 2년 간 하며 꿈 많은 여학생들과 청춘을 보냈다. 이후 대전일보에 입사하여 20여 년을 근무하는 등 언론인으로의 인연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중간에 충청대학 스포츠외교학과 겸임교수를 10년 동안 하며 태권도 등 무술을 연마하는 제자들과 땀을 흘린 것도 보람이었다. 대전 중구청에서 공무원으로 4년간 중구소식을 만든 일도 행복한 시절이었다. 이제까지 이 세상에서 그런대로 살아온 것에 대하여 고맙고 감사할 뿐이다.

이승의 재산 못지 않게  "음덕을 쌓는" 저승의 재산도 중요 

사람에게는 두 가지 재산이 있다고 한다. 하나는 이승의 재산이고, 또 하나는 저승의 재산이다. 이승의 곳간에는 많은 재물을 가지고 있어도 저승의 곳간은 비어있는 사람이 많다고 한다.

중국 당나라 태종이 저승에 갔었는데 염라대왕이 보고 “당신은 아직 올 때가 안 됐는데 왜 왔느냐”며 돌아가라고 하자, 당태종은 “이왕에 온 거 저승구경이나 시켜 달라”고 요청하고 저승사자의 안내로 지옥에 갔더니 죄인들의 고통 받는 참상을 차마 눈 뜨고 볼 수 없었다. 당태종은 저승사자를 보고 “내가 이승에서는 많은 재물을 가진 큰 나라의 왕인데 저 죄인들을 도울 방법이 없느냐”고 물었다.

그러자 저승사자가 그렇다면 당신의 곳간에 가보자고 안내하여, 당태종의 곳간을 보니 텅 비어 있었다. 이를 본 저승사자는 “지금 당신은 남을 도와주는 것보다 당신의 곳간부터 채우는 일이 시급하다. 당신은 왕이 되어 전쟁을 일으켜 살생만 일삼았지, 한 번도 공덕을 쌓지 않았다. 당신이 지금 왕이 된 것은 임금이 되기 전에 해산하는 여인을 보고 지푸라기를 깔아 여인의 해산을 도와준 공덕으로 왕위에 오른 것이지 나머지 공덕은 하나도 없다.”고 일러줬다.

당태종이 저승곳간을 돌아보던 중 재물이 가득 쌓인 곳간이 있어 누구의 것이냐고 사자에게 물어보니, 왕이 사는 궁궐 뒷산에 움막을 짓고 짚신을 삼아 생계를 꾸리는 늙은 노인의 곳간이라고 한다. 그 노인은 홀로 사는 몸이지만 짚신을 만들어 지나가는 사람에게 나눠주고, 짚신을 판돈으로 굶주리는 거지들에게 양식을 나눠주고 사는 분이라는 것이다.

혼자서는 못 산다. 세상의 은혜로 살아갈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두 종류의 삶의 방식으로 살아간다. 하나는 혼자만 잘 살려고 욕심을 내는 독불장군(獨不將軍)형이고, 또 하나는 상대를 배려하며 도와주면서 더불어 살아가는 상생(相生)형이다.

사람이 태어나면 반드시 죽는 게 철칙이다. 한사람이 삶을 어떻게 보냈는가는 대단히 중요한 일이다. “왜 사는가?/왜 사는가……/외상값.”이라는 황인숙 시인이 읊은 ‘삶’의 짧은 시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답을 주고 있다.

이 땅에 태어나게 해준 조상의 은혜, 나라의 은혜, 천지만물의 은혜를 얼마나 갚고 가는지 한번쯤은 헤아려 볼 일이다.

북한 땅에서 37년간 철권통치를 해왔던 김정일이 갑자기 객사했다. 북한인민들을 고통 속으로 빠뜨린 그 엄청난 외상값은 누가 갚아야 하는지 물어보고 싶다.

왜 사느냐고 물어오면 정말 이 세상을 떠날 때 외상값만은 남기지 않고 가는 것이 좋겠다고 대답하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날으는꽃등심 2012-01-11 00:24:07
늘 감사하고 베풀며 살도록 노력할게요^^쉽지 않겠지만.;;;^*^

태권공주 2012-01-08 14:27:55
상생하며 산다는 것을 꼭 남을 위한일이 아닌 나 자신을 위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군가를 도왔을 때나 재능기부를 할 때면 몸은 힘들어도 마음은 항상 뿌듯하고 좋은 에너지가
온몸을 감싸고 있는 것을 느끼게 되거든요^^

양명숙 2012-01-04 19:19:21
왜 사느냐고 한다면 인연따라 왔다가 인연따라 간다고 생각합니다.사는동안 잘 살아야 되지요. 남한테 폐 끼치는일 하지말고 도움을 줄수 있는 사람이였으면 좋겠습니다.

스톤 2012-01-02 20:51:24
중도라는 말이 떠 오르내요
언론은 치우침이 없어야....
종교 관련된 부분도 그러할 듯...

yjhhg7939 2011-12-27 11:20:52
문필봉칼람!!! 당신의 미소에 스쳐오는 향기처럼 싱그런 마음으로
첫대면을 했습니다. 좋은글 많이 부탁드립니다.
당신의 향기로 오늘도 하루를 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