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중대재해 예방 ‘안전보건 경영방침’ 마련
세종시, 중대재해 예방 ‘안전보건 경영방침’ 마련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2.02.11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종사자 생명 보호·안전 확보 시정 운영 최우선 과제로
중대재해 대응 TF 신설 완료·안전보건 전담 인력 확보 추진

세종시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안전보건 경영방침(안)을 마련하고, 시민 의견을 수렴한다고 11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안전보건 경영방침은 중대재해예방법 시행에 발맞춰 시민과 종사자의 생명 보호와 안전 확보를 위해 마련됐으며, 시민 의견수렴을 거쳐 시정 운영의 최우선 과제로 시행된다는 것.

이번 안전보건 경영방침(안)의 주요 내용은 ▲시민과 종사자의 생명 보호와 안전을 위한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 관계 법령 준수 등이다.

이어 ▲유해·위험 요인 선제적 통제를 위한 주기적인 점검 ▲중대 산업재해 제로화를 위한 도급·용역·위탁자와의 상생협력 체계 강화 ▲안전보건에 대한 근로자와 고객 의견 청취 등의 내용이 담겼다는 것.

세종시는 중대재해예방법 시행에 대비해 지난달 27일 긴급인사로 중대재해대응전담 태스크포스(TF)를 설치해 시민안전실에 우선 배치했으며, 안전보건 관리자 2명과 산업보건의를 위촉해 전문성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시청 근로자에 대한 중대 산업재해 조치 매뉴얼을 작성하고 위험성 평가 등 위해 요인 사전통제를 위한 안전보건관리 체계 구축에도 나설 계획이라는 것이다.

이외에도 공중이용시설 203곳에 대한 안전계획 수립과 위해요인 사전 점검으로 중대시민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한편, 각종 도급과 용역, 위탁 시 근로자들에 대한 안전 확보 방안을 마련·시행한다고 덧붙였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시민과 사업장 종사자의 생명보호와 안전을 지키는 것이야말로 행정이 실천해야 할 최우선 과제”라며 “모두가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행복도시 세종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