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역량 키우는 세종과학교육, 올해 줄줄이 구슬 꿰었다
핵심역량 키우는 세종과학교육, 올해 줄줄이 구슬 꿰었다
  • 문지은 기자
  • 승인 2021.12.29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학생들, 올해 주요 과학창의융합대회서 잇따라 ‘두각’
교육부·대기업·과학관·통계청 등이 주관한 대회서 두루 수상
제42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시상식 모습(왼쪽부터 국립중앙과학관 유국희 관장, 다정고 송민준 학생, 세종시교육원 강양희 원장)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시상식에서 국립중앙과학관 유국희 관장, 다정고 송민준 학생, 세종시교육원 강양희 원장(왼쪽부터)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세종시교육청교육원(원장 강양희, 이하 세종교육원)은 올해 다수의 전국과학창의융합대회에서 세종시 학생들이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고 29일 밝혔다.

전국 규모의 학생 과학·창의·발명품을 겨루는 대회에서 세종학생들이 대통령상 수상을 비롯해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는 것.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국립중앙과학관이 주관하는 ‘제42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에서 다정고 송민준 학생(고2)이 대통령상을, 여울초 임유진 학생(초4)이 특상을, 세종여고 김현경 학생(고2)이 우수상을, 가락초 류현석 학생(초6)이 장려상을 각각 수상했다.

‘제42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학생작품지도논문연구대회’에서는 다정고 장정희 교사(송민준 학생 지도교사)가 특상을, 여울초 고현국 교사(임유진 학생 지도교사)가 장려상을 각각 받았다고 말했다.

< 제42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학생작품지도논문연구대회 수상내역 >

분야

등급

작품명

학교/학년

성명

지도교사

초등학교

특상

빗면을 이용한 위생적인

수저 디스펜서

여울초등학교 4학년

임유진

고현국

초등학교

장려상

효율성 UP! 와류를 통한

가루 섞기 쉐이커 컵

가락초등학교 6학년

류현석

최호빈

고등학교

대통령상

차 끓일 때 적정 온도에서

자동 분리되는 티포트 거름망 KIT

다정고등학교 2학년

송민준

장정희

고등학교

우수상

무전원 싱크대 배관 자동청소장치

세종여자고등학교 2학년

김현경

소기영

또 ‘제67회 전국과학전람회’에서 고운고 맹지영(고2), 김수민 학생(고1), 반곡고 정선아 학생(고1)이 특상을, 금남초 윤석현(초6), 신혜인 학생(초4), 고운초 임서윤(초6), 김아현 학생(초6)이 장려상을 각각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 제67회 전국과학전람회 수상내역 >

부문

상명

주제

소속학교

학년/학생 성명

지도교사

산업 및 에너지

(SW·IT 융합

부문 포함)

장려상

우리는 왜 플라스틱 수세미를 사용할까? 수세미외 구조를 응용한 친환경 수세미 탐구

금남초등학교

6학년 윤석현

4학년 신혜인

김소연

산업 및 에너지

(SW·IT 융합

부문 포함)

장려상

왜 수비드(Sousvide)

조리하면 고기가 더 연할까?

고운초등학교

6학년 임서윤

6학년 김아현

정복영

화학

특상

화학 실험실의 시약장 부식 원인 및 금속 산화물 성분 탐구

고운고등학교

2학년 맹지영

1학년 김수민

주지웅

생물

특상

꽃을 이용한 배추과 식물의 분류 탐구

반곡고등학교

1학년 정선아

김화영

또 '한화사이언스챌린지(Science Challenge) 2021' 대회에서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백건우(고2), 조재인 학생(고2)이 자동차 변속기의 작동원리와 태엽 스프링을 적용한 친환경 동력 리어카 제작법을 제안해 전국 270팀, 558명 고등학생이 지원한 대회에서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허청이 주최하고 한국발명진흥회가 주관하는 ‘제34회 대한민국학생발명전시회’에서는 정전용량 방식의 비접촉식 범용 터치 포인터 입력 장치로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한지희 학생(고2) 국무총리상, 한솔고 이한결 학생(고2), 다정고 서유리 학생(고2)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가 주관한 한국창의력대회에서는 ‘단풍나무 씨앗의 자동 회전 원리를 이용한 종이 회전 낙하 장치 제작 및 회전수 측정’이라는 주제로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옥진석 학생(고2)이 최우수상을 거머쥐었다는 것.

과학 원리를 적용해 생활 속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창의·융합 능력을 겨루는 학생과학탐구올림픽에서는 해밀초 유상현 학생(초5) 금상,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배예성 학생(고1) 은상, 고운중학교 서지우 학생(중2) 동상, 부강초 권준혁(초5), 고운중 박동호(중2), 세종대성고 곽수현 학생(고1)이 장려상을 수상했다.

< 학생과학탐구올림픽 수상내역 >

학교급

상급

제목

학교/학년

성명

지도교사

초등학교

금상

밀떡과 쌀떡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해밀초등학교/5학년

유상현

정민우

초등학교

장려상

가장 효과가 좋은 손 소독 방법은 무엇일까?

부강초등학교/5하견

권준혁

박창록

중학교

동상

라면 종류에 따라 면이 부는 정도의 차이

고운중학교/2학년

서지우

정동민

중학교

장려상

Hot chocolate effect에 관한 탐구

고운중학교/2학년

박동호

정동민

일반고등학교

장려상

사포닌, 이리도이드 함유 건강보조제는 식물 생장에도 영향을 미칠까

세종대성고등학교/1학년

곽수현

김미례

과학고·영재학교

은상

좁은 틈을 통과해 떨어지는 유체에서 발생하는 사슬 모양에 관한 탐구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1학년

배예성

김희수

청소년들에게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고 창의적인 사고 역량 함양을 목적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제39회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 과학토론 종목에서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윤건호(고2) 학생이 대상, 한솔초 이채영(고6) 학생, 양지중 양서아(중2) 학생이 장려상을 수상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가 후원하는 ‘제7회 원자력 창의력 대회’ 중등부에서는 나노기술을 이용한 핵폐기물의 처리방안, 원자력 활용 자가 발전 우주선, 우주 방사선 탐지 장치 등 우주 시대를 향한 원자력 연구 개발을 제안한 나성중 티끌팀이 대상을, 원자력을 이용해 인공태양 개발, 인공 블랙홀, 우주 택시, 리얼 로켓 배송을 제안한 우주정복팀이 동상을 받았다.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개최한 ‘2021년 지능형 과학실 구축운영 사례 공모전’에서는 한솔초 정인경 교사와 한솔고 이철훈 교사가 재단 이사장상을 수상했다.

이같은 결과는 올해 세종교육원은 지능형 과학실 구축 사업, 지능형 과학실 모델학교, 지능형 과학탐구 키움터, 과학실 안전모델학교 운영 등 각종 지원을 통한 과학적 핵심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에 힘써 왔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전문가 컨설팅 등을 통해 학생들의 과학적 탐구역량 함양 및 탐구․실험 중심 과학교육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왔다.

강양희 원장은 “청소년들의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일 수 있도록 과학탐구 활동의 장을 적극적으로 마련하겠다”며 “창의융합형 과학인재 육성을 위한 지원에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