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 그만뒀는데 월급은 지급됐다… 뭔 일?"
"알바 그만뒀는데 월급은 지급됐다… 뭔 일?"
  • 김중규 기자
  • 승인 2021.12.28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보기사] 짬뽕 전문업체서 알바한 뒤 허위소득으로 임대아파트 탈락
업주 측, “저희가 잘못한 일… 죄송하고 피해 보상 위해 최선 다하겠다”
짬뽕 전문 음식점에서 유령 알바비 지급 피해를 입는 황당한 사건이 발생했다. 사진은 소득발생 사실 부인확인서 

“알바비를 준 사람은 있는데, 당사자는 받지 않았다.” 

이게 무슨 황당한 일인가. 짬뽕으로 유명한 한 업체 알바생이 당한 허무맹랑하고 어이없는 얘기다.

요약하면 일정기간 이 업체에 아르바이트를 했는데, 그만 둔 후에도 약 8년간 알바비를 지급한 것으로 장부를 조작한 사건이다.

당사자는 수입 과다로 임대아파트 신청에서 번번이 떨어지는 피해가 발생했다. 더 분노를 자아내게 하는 건 업주에게 이 사실을 알렸지만 사과 한마디 없었다는 것이다.

세종시 조치원읍에 사는 이 모씨 딸(27)과 아들(25)은 취업 하기 전, 그리고 군입대 전 각각 1년여 금남면 발산리에 있던 짬뽕 전문 음식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했다.

월 30만~40만원 정도 받았고 아들은 군입대, 딸은 새 직장을 구하면서 그만뒀다. 그런데 딸이 임대 아파트 신청을 했는데 번번이 탈락했다. 무려 4번이나 이런 일이 반복됐다.

이상하게 여긴 아버지가 “네가 떨어질 이유가 없는데 소득증명서를 한번 확인해 보라”고 딸에게 권유했다. 아버지는 6년 전 지인이 사업을 하는데 명의가 도용당해 탈세에 이용됐던 일이 생각나서 지나치는 말로 던졌다.

결과를 보고 소스라치게 놀랐다. 딸은 2016년부터 5년간 100만원에서 480만원까지 무려 1,600만원의 소득이 잡혀 있었다. 아르바이트를 그만두었는데, 월급은 지급되고 있었다. 지금 직장에서도 ‘투잡’을 한 게 되다 보니 난처할 수도 있었다.

공공 임대 아파트 탈락이유가 확인됐다. 아들의 소득증명도 알아보았다. 군입대 전 잠시 한 알바 비용은 교묘하게도 군 제대 시점에 맞춰 다시 지급되기 시작했다. 약 3년 동안 800만~900만원씩 소득이 있었던 것으로 잡혀 있었다.

두 사람에게 통산 8년간 하지도 않는 알바비가 지급된 것이다. 어이가 없었다. 그야말로 ‘세상에 이런 일이...’였다. 그리고 하필이면 ‘그게 왜 나냐’였다.

업주에게 전화로 자초지종을 얘기했다. 하지만 묵묵부답이 더 화를 돋우었다. 결국 지난 21일 세무서를 찾아 신고했다. 사건은 세무서 조사 후 경찰서로 이첩될 것으로 보인다.

아버지 이씨는 “여러 피해를 보았지만 사과를 하면 종교인으로서 용서를 생각했다”며 “지금은 사건을 접수했기 때문에 지켜볼 뿐”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업주 측에서는 “저희가 잘못한 건 사실”이라며 "피해 보상 등 할 수 있는 일은 다하겠다"고 말하면서 “거듭 죄송하다”고 답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