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중3, 진로집중학기로 고등학교 생활 준비한다
세종시 중3, 진로집중학기로 고등학교 생활 준비한다
  • 문지은 기자
  • 승인 2021.12.21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등학교 진학 앞둔 중학교 3학년 2학기에 진로·진학 프로그램 집중·운영
두루중, 고등학교 교사 초청 진로 토크쇼
세종시 두루중·고등학교 교사 초청 진로 토크쇼 모습

세종시 중3 학생은 다른 시·도의 중3학생들의 학교생활과 조금 다른 생활을 보내고 있다.

세종시교육청이 2021학년도부터 중학교 진로집중학기를 3학년 2학기에 전면 도입해 운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존 1학년에 쏠린 자유학년제에서는 초등학생 생활도 제대로 벗지 못한 상태에서 진로진학을 탐색하는 1년을 보내야 했었다.

올해부터 운영되는 중학교 자유학년제는 1학년 한 학기에 체험중심, 진로탐색의 자유학기를 경험하고 2학년 학습집중학년을 거쳐 3학년 2학기에 심화된 진로 설계 및 고등학교 연계로 운영되는 진로집중학기로 운영된다.

이는 중학교 학년별 진로 성숙도에 맞춰 자유학기 운영 방식을 다양화하고 교과수업, 진로탐색 등을 연계성 있게 추진하고자 자유학년제를 전국 최초로 개선한 방식이다.

진로집중학기는 고등학교 진학을 앞둔 중학교 3학년 2학기에 교과와 진로‧진학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기로 26개 세종시 모든 중학교가 참여하고 있다.

학년 초 학교별로 수립한 계획에 따라 학교의 특성 및 여건에 맞는 다양한 진로‧진학 프로그램이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어 달라진 학년말 교실 풍경에 대한 학생, 학부모의 만족도가 높다.

교과와 연계한 활동으로 ▲교과 연계 진로 독서 ▲교과별 학습 코칭 및 학습 설계활동 ▲고등학교 선택 교과 안내 진로·진학 프로그램 등이 운영되고,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해서는 ▲고교 정보 안내 ▲진로 동아리 ▲진로 특강 ▲고등학교 교육과정 및 대입 정보 안내 등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세종시교육청은 진로집중학기의 안정적 도입을 위해 연초 ‘세종진로집중학기 지원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진로집중학기 운영 안내서 개발·보급했다.

여름방학을 활용하여 세종시의 모든 중3 담당교사 대상 연수를 실시하고, 중-고 협력학교 매칭 및 중-고 연계 교육과정을 위한 교원 자율협의체 운영 등을 지원했다.

고등학교 교사가 중학교에 방문해 고등학교 교육과정 및 진로․진학 관련 정보를 제공해 주는 고등학교 교육과정 이해 프로그램은 중학교에서 반응이 뜨거워 교원 교류, 학생 교류를 하는 중-고 협력 프로그램 운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진로집중학기 프로그램 ‘진로토크쇼’를 운영한 두루중학교 최정숙 교감은 “고등학교 교사 초청 고등학교 교육과정 안내 프로그램을 통해 중3 학생들이 궁금한 점을 직접 물어보고 알게 됨으로써 자신의 진로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고민하고 진로를 설계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김성미 세종교육청 중등교육과장은 “중학교 시기는 진로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자기주도적으로 진로를 탐색·설계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라며 “중3 진로집중학기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에 대해 이해하고 구체적으로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