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학교자치 한마당, 세종형 학교혁신의 성과 나눈다
세종 학교자치 한마당, 세종형 학교혁신의 성과 나눈다
  • 문지은 기자
  • 승인 2021.12.08 0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교진 교육감, 기자회견 통해 '2021 세종 학교자치 한마당' 운영 계획 발표
혁신자치학교 성찰·나눔·성장 공유, 13일부터 유튜브 중계 누구나 참여 가능
최교진 교육감이 7일 비대면 기자회견을 통해 '세종학교자치한마당' 운영계획을 밝히고 있다.
최교진 교육감이 7일 비대면 기자회견을 통해 '세종학교자치한마당' 운영계획을 밝히고 있다.

세종시 혁신자치학교의 교육과정을 공개하는 ‘2021 세종 학교자치 한마당’이 13일부터 8일 동안 개최된다.

최교진 교육감은 7일 기자회견을 통해 ‘2021 세종 학교자치 한마당’ 운영 계획을 발표했다.

2015년 5개 학교로 시작된 세종시 혁신학교는 ▲자율과 협력의 생활공동체 ▲민주적인 학교 ▲전문적 학습공동체 ▲창의적 교육과정 등 ‘학교혁신 4대과제 안착’과 ‘학교가 교육혁신을 주도하는 학교혁신의 모델 역할’을 수행했다.

최 교육감은 “세종혁신학교와 함께 개별 학교들은 민주적 학교 운영 문화·학교마다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경험과 역량을 키워 왔으며 이러한 혁신학교 운영 성과를 토대로 혁신자치학교를 지정·운영하고 있다”며 “혁신자치학교는 튼튼한 민주적 학교 문화를 바탕으로 어떤 어려움 속에서도 학생이 중심이 되는 창의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두루유치원과 수왕초등학교 및 세종중학교의 혁신사례를 소개하며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학생들이 배움과 성장이 멈추지 않도록 학교자치체계를 견고히 했다”며 “학습결손을 빠리게 회복하기 위해 적극적 진단, 수업과 학생평가 혁신, 특별지원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혁신자치학교 주체들의 성장과정과 함께 일궈낸 결과를 공유하고 함께 성찰하고자 ‘2021 세종 학교자치 한마당’을 추진하게 됐다는 것.

최교진 교육감은 세종학교자치한마당과 관련해 “이번 행사는 혁신자치학교가 학교 자치를 실천하고 운영한 전반의 과정을 세종 관내 모든 학교에 공개하는 뜻깊은 행사”라며 “혁신자치학교 모든 교육공동체가 함께 참여하여 기획하고 공동체의 집단지성을 발휘하며 성찰하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학교자치한마당의 의미를 조명했다.

‘참여, 학교자치의 시작입니다’라는 슬로건으로 총 8개 마당이 운영되는 이번 행사에서는 교육청 대강당과 미르초 강당, 세종시립도서관, 세종시교육원 등 다양한 장소에서 공연, 토론, 토크콘서트, 강연 등의 다양한 형태로 진행된다.

첫째 날 여는마당에서 ‘세종학교자치한마당’의 시작을 알리며 이혁규 청주대 총장이 ‘학교, 시민이 탄생하는 곳 : 변화를 주도하는 세종의 아이들’이라는 주제의 강연을 펼친다.

둘째 날부터 마지막 날까지 이어지는 1마당부터 7마당은 혁신자치학교들이 각자의 학교 자치 과제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그 결과를 공유한다.

최 교육감은 “혁신자치학교의 시작은 교육공동체의 적극적인 참여”라며 “교육과정 수립에 학생·학부모·교직원뿐 아니라 교육과정 전문가의 참여를 지원하여 학교와 학생의 특수성을 효과적으로 교육과정화 하도록 지원하고, 혁신자치학교의 성과를 나누는 ‘세종학교자치 한마당’을 지속 운영하여 세종의 모든 학교가 학교자치를 통한 학교교육과정 시대를 효과적으로 열어가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학교자치한마당 포스터
학교자치한마당 포스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