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 공급가격 낮춰 대학 유치한다
토지 공급가격 낮춰 대학 유치한다
  • 김중규 기자
  • 승인 2017.09.05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청, 대학 유치와 공동 캠퍼스로 자족 기능 확충 결정
   행복청은 토지 공급가격인하와 공동캠퍼스 조성 등으로 대학 유치와 자족기능 확충에 나설 예정이다.

대학 부지 공급 가격 인하와 공동 캠퍼스 조성 추진 등으로 행복도시 내 대학 설립이 활성화 될 전망이다.

이를 위해 현행 감정 가격 체계를 변경하는 행복도시 토지 공급 지침 개정을 통해 감정 가격 대비 3분의 1 수준으로 토지가 공급돼 부지 매입비용 부담 경감으로 대학 유치가 활발해질 전망이다.

행복도시 건설추진 위원회는 5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정기회의를 열고 대학부지 가격의 획기적인 인하와 공동 캠퍼스 조성 등을 통해 국내,외 대학을 유치할 것으로 결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대학 유치를 위한 행복도시 토지공급 지침을 개정하고 ▲행복도시 건설 추진 현황 및 발전방향 보고 ▲공동 캠퍼스 조성 및 운영 계획 ▲5-1생활권 제로 에너지 타운 기본 구상안 등을 논의했다.

대학 유치와 관련, 도시 자족 기능 및 성장 동력 확충을 위해 필수적이지만 대학 구조개혁과 열악한 재정 여건 등으로 입주가 어렵다고 판단, 행복도시 토지 공급 지침을 개정하게 됐다.

이번 개정안은 현행 감정가격 체계를 변경, 별도의 인하된 대학 용지 공급가를 적용할 수 있도록 규정했다.

이 경우 기본 원가를 기준으로 필지 위치 등에 따른 격차율을 적용하여 기존 감정가격 대비 3분의 1수준으로 토지 공급이 가능하게 된다. 이 안은 행정 예고를 거쳐 올 11월에 개정을 마칠 예정이다.

또, 이날 회의에서는 공동 캠퍼스 조성에 관한 필요한 조치를 추진할 것을 결의했다.

대학별 독자적인 캠퍼스를 건립할 수 없는 경우 여러 대학이 임차로 입주할 공동 캠퍼스 추진을 논의했다.

공동 캠퍼스는 교육 및 연구시설을 독자적으로 사용하면서 지원 시설인 도서관, 강당, 체육관 등은 공동으로 사용하는 새로운 형태의 대학이다.

이 캠퍼스는 행복도시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가 4-2생활권 대학용지에 건립할 예정이며 1,2단계로 나누어 추진된다.

1단계는 연면적 68,336㎡에 2,640명의 학생을, 2단계에서는 연면적 43,464㎡에 2,360명의 학생 등 총 5천여 명을 수용할 계획이다.

공동캠퍼스와 부대시설의 관리 및 입주기관 유치업무 등을 수행할 운영법인을 설립하고, 입주기관 협의체를 구성하여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공동캠퍼스 건립의 법적근거를 명시한 행복도시특별법 개정안을 이번 정기국회에서 통과시키도록 노력하고 2021년 개교를 목표로 추진해 나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