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벨트 부지매입비 논란 '활활'
과학벨트 부지매입비 논란 '활활'
  • 금강일보
  • 승인 2012.11.15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선후보 "대전시도 분담" 발언에
민주 이상민 의원 "무책임·몰지각" 비판
대전참여연대도 "정상추진 의지 의심" 목청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 부지매입비를 놓고 또 다시 공분이 분출되고 있다.

지난 13일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가 '과학벨트 부지매입비 대전시도 일부 부담해야 한다'라는 발언이 발단이 된 것.

이상민 민주통합당 대전시당위원장은 박 후보의 이같은 발언을 두고 맹비난했다.

이상민 위원장은 “박 후보의 이같은 발언은 대통령이 되겠다는 사람으로서 무책임하고 몰지식하고, 국정운영능력이 없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라며 “이 같은 발언은 말 실수도 아니고 우발적인 발언도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 위원장은 14일 오후 민주통합당 대전시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과학벨트 성공 추진을 약속했지만 대전시에 부지매입비를 떠넘기는 것은 추진 의사가 없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의원은 “이 발언은 김황식 총리나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 등이 밝힌 정부의 입장과 다름이 없다”며 “결국 대전시와 중앙정부가 협의해서 매입비를 부담하지 않으면 추진의지가 없다는 것을 드러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정당의 후보로서 국정을 이끌어가겠다고 나선 후보라면 과학벨트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14일 교과위를 통과한 과학벨트 부지매입비 700억 원이 내년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전체회의에서는 당초 교과위가 요구했다가 기획재정부가 삭감한 과학벨트 부지매입비 700억 원이 배정됐다.

박 후보의 발언과 관련해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도 논평을 통해 박 후보를 맹비난했다.

참여연대는 “박 후보의 발언은 기존 정부의 입장을 고스란히 반영한 발언으로 과학의 백년지대계를 위한 과학벨트 사업의 정상추진 의지가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박 후보가 과학벨트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약속하면서도 예산증액에 대한 명확한 입장이 없고 부지매입비 조차 당 차원에서 검토하겠다는 등 애매모호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참여연대는 또 “집권여당의 대선 후보가 지역민들의 초미 관심 사안인 과학벨트 부지매입비의 일부 대전시 분담 발언은 150만 대전시민들과 충청권 지역민들을 또다시 우롱하는 처사나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박근혜 후보는 지난 13일 오페라웨딩홀에서 열린 ‘희망살리기 전진대회’에 참석해 과학벨트 부지매입비와 관련 “대전시에서 능력껏 할 수 있는데까지 하고 나머지는 국가에서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상영 기자 you@gg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