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이 체육회 돈 임의사용 의혹
공무원이 체육회 돈 임의사용 의혹
  • 금강일보
  • 승인 2012.11.09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산시 공직기강 또다시 도마 위

총리실 감사팀, 법인카드 사용 정황 포착
아산시 공무원들의 공직기강 해이가 또다시 지적받고 있다.
지 난5월부터 터진 소위 ‘김찬경 게이트'와 연루돼 아산시 전·현직 공직자들이 뇌물수수 혐의 등으로 잇따라 구속된데 이어 이번에는 총리실 감사에서 민간단체인 체육회 운영과 예산지출에 대해 아산시 공무원이 조직적으로 개입한 정황이 포착되는 등 공직자들에 대한 불신을 자초하고 있다.

지난 5일부터 직원들의 근무태도와 특근현황 확인을 위해 시작된 총리실 감사팀의 아산시 복무기강 점검과정에서 감사관들은 시체육 육성과에 대한 감사 중 아산시체육회 직원들의 노동부 고발건과 관련된 서류를 확인하고 이에 대한 조사에 나섰다.
이와 관련 체육회 직원들은 시가 체육회 직원들의 임금인상분을 환수조치한 것에 대해 지난달 30일 고용노동부 천안지청에 정식으로 문제를 제기한 바 있다.<관련기사 10월 30일자 14면 보도>

감사관들은 체육회 관련 조사 도중 시 공무원들이 체육회 법인카드를 임의로 사용한 증거서류를 확인하고 해당 직원들을 상대로 사실 여부를 확인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를 받은 한 관계자에 따르면 체육회 법인카드를 사용한 공무원들은 관련업무 담당공무원들로 2012년 초까지 수차례에 걸쳐 수백만 원에 이르는 체육회 예산을 식대 등의 명분으로 임의 사용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체육회 직원들은 자신들의 임금인상분을 회수하는 막강한 권력을 행사한 공무원들에게 저항조차 해보지 못하고 카드를 내줄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지적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파장이 클 것으로 보인다.
공무원들이 자신의 신분을 이용해 시예산이 아닌 민간보조금 지원단체인 체육회의 예산을 자기돈처럼 써 왔다는 것은 관내 여타 민간보조금지원단체들의 사정도 비슷할 수 있다는 확대해석이 가능해 주민신뢰도 추락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아산시는 국가중요문서를 취급하는 공공기관으로서 기본적으로 지켜져야할 보안관리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돼 문제의 심각성을 높이고 있다.
지난 5일 감사관들의 부서별 특근현황 점검에서 당연히 시청당직실에 비치돼 있어야할 부서출입 시건장치의 열쇠가 없어 퇴근한 직원에게 연락후 해당부서 출입문을 여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이 발생해 보안과 관련 긴급상황 대처능력 부족과 함께 바닥으로 떨어진 아산시 공무원들의 근무기강을 단편적으로 보여줘 이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절실해 보인다.

시민 A 씨(43·온양1동)는 “주민의 혈세인 시의 보조금지원을 받아 운영하는 단체의 경우 시의 관리가 필요한 것은 당연하다”며 “하지만 공무원이 신분상의 직권을 악용해 보조금을 자기돈처럼 임의로 사용하는 것은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시에서도 엄연히 업무추진비가 있을텐데 왜 민간단체의 돈을 사용하느냐. 이러한 선례가 타 단체에도 악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우려스럽다”며 “더욱이 주민들의 재산과도 관련된 중요문서를 관리하는 공공기관의 보안상태가 엉망이어서야 누가 시를 믿겠냐”고 힐책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아직 총리실 감사가 진행 중”이라면서 “정확한 사실여부는 조사가 끝나봐야 알 수 있다. 조사결과 문제가 있다면 적법한 절차에 따라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아산=이진학기자 ljh1119@gg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