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행정수도' 대세론 됐다, 정운찬도 가세
'세종시 행정수도' 대세론 됐다, 정운찬도 가세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7.03.16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도시론 주장했던 정운찬, "청와대, 국회, 대법원 이전 세종시를 통합 수도로"
   정운찬 전 총리는 16일 세종시 조치원읍 수정웨딩홀에서 열린 '세종 동반성장 국가혁신포럼' 창립대회에서 "청와대, 국회, 대법원을 세종시로 이전해 반쪽짜리 행정도시를 '통합수도'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16일 "대한민국의 수도를 세종시로 바꿔야 한다"며 '세종시 행정수도론'에 동참했다.

안희정, 이재명, 남경필, 안철수, 안상수 등 대선 출마를 선언한 유력 정치인 대부분이 세종시를 행정수로로 만들겠다고 약속한 데 이어, 정 전 총리까지 가세하면서 '세종시=행정수도론'은 대세론이 되어 가는 모양새다.

정 전 총리는 이날 세종시 조치원읍 수정웨딩홀에서 열린 '세종 동반성장 국가혁신포럼' 창립대회에서 "청와대, 국회, 대법원을 세종시로 이전해 반쪽짜리 행정도시를 '통합 수도'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회분원을 설치하는 것이나 청와대 업무보고를 내려와 받는 방안은 미봉책에 불과하다"면서 "되돌릴 수 없다면,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 이를 위해 헌법 개정이 필요하고, 국민의 뜻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그의 발언은 지난달 초 세종시청에서 가진 기자회견 당시 "세종시에 내려온 행정부처를 서울로 다시 되돌려야 한다는 소신에는 변함이 없다"고 했던 것과 비교하면 한층 변화된 입장이다.

"되돌릴 수 없다면..."이란 전제를 달긴 했지만, 이명박 정부 당시부터 일관되게 '세종시 기업도시론'을 주장해 왔다는 점을 감안하면, 현실을 인식하고 세종시 행정수도론에 동참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그는 이날 "총리 시절부터 세종시는 대한민국의 미래라고 생각해 왔고 인구 50만의 교육, 기업, 문화도시로의 비전을 제시했다. 헌법재판소의 수도이전 위헌 결정에 따라, 지속가능한 세종시 건설을 염두에 두었던 것이다. 이 소신은 변함이 없다"며 여전히 기업도시론을 갖고 있음을 내비치기도 했다.

어찌됐든 정 전 총리 마저 세종시 행정수도론을 들고 나오자 세종시는 적극 반기고 있다. 무엇보다도 이명박 정부 시절,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반대한 바 있는 정 전 총리의 입장 선회를 환영하는 모습이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입장발표를 통해 "이날 정 전 총리의 발언은 그가 일관되게 ‘세종시 기업도시론’을 주장해왔다는 점에서 극적인 입장 변화라고 평가할 수 있다"며 "충청권 출신 정 전 총리가 뒤늦게나마 세종시를 수도로 만들자고 밝힌 것은 다행스럽고 기쁜 일"이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정 전 총리의 주장처럼 행정수도에 기업도시 기능까지 더해지면 세종시 발전이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며 "서울을 경제·문화·관광·교육 특화도시로, 세종을 행정수도로 하는 개헌안이 꼭 성사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