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전출 봉쇄조치 풀어라
충남교육청, 전출 봉쇄조치 풀어라
  • 김중규 기자
  • 승인 2015.12.03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교육청, 전면적으로 막아 선의의 피해자 다수 발생

   충남교육청에서 인재유출방지를 이유로 경력직이 세종시 교육청으로 전출을 막아버려 배우자, 세종시 거주 공직자 등이 선의의 피해를 보고 있다.<사진은 세종시 교육청 신규 공무원 시험 장면>
세종시 교육청 지방공무원 전국 공모에 충남교육청에서는 아예 지원 자체를 막아버려 일부 공무원들이 생활 불편에 따른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특히, 그동안 시행됐던 두 차례 지역 간 교류에 협조적이었던 것과는 달리, 인재 유출 방지를 이유로 2015년도 하반기 전입공모에 충남교육청에서 전국 공모 전출 동의 불가방침을 정해 세종시 거주자 및 근무자들이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유능 인재 보호라는 충남교육청의 내부 방침은 이해가 되지만 전면적인 불가는 전출이 꼭 필요한 공직자들까지 묶게 되면서 선의에 피해자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세종시교육청은 출범 이래 매년 일정부분 경력직 직원을 전국 공모로 선발, 신규 임용자와 조화를 이루도록 인력을 관리하면서 업무의 효율성을 높혀오고 있다.

이에 따라 인접한 충남에서 지난 해 전국 공모에 전체 23명 가운데 16명이 전입해왔고 올 상반기에도 5-8급 행정직에 역시 27명 중 16명이 세종시 교육청으로 직장을 옮겨왔다.

하지만 유능한 인재 유출에 위협을 느낀 충남도 교육청에서 올 하반기 전국공모에서는 아예 진출을 막아버려 정작 배우자가 세종시에 근무하거나 거주지가 세종시로 된 공직자 등 생활안정을 위해 꼭 이전을 해야 할 실수요자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 충남교육청에서 배우자가 세종시 교육청에 소속된 공직자만 8명이어서 세종시청, 중앙부처 근무자까지 합치면 근무지 조정이 필요한 공무원은 상당수에 달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하반기 전국 공모에서는 충남교육청에서는 한명도 지원을 하지 않았지만 12명 모집에 모두 27명이 응모했으며 세종시의 특수한 근무 여건을 감안, 교육부와 경상도, 전라도, 인천, 충북 등지에서 우수인력이 지원해 수급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세종시에 근무하는 한 공직자는 “세종시 근무로 부부가 모두 이쪽에서 일을 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가지고 다른부처에서 전출을 왔다” 며 “충남 교육청에서 아예 전출을 봉쇄하기보다 최소한 배우자, 세종시 거주자 등에 대해서는 길을 열어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세종시 교육청 한 관계자는 “충남도 교육청의 조치에 대해 한편으로는 이해가 되지만 꼭 필요한 사람에 대해 완화할 필요가 있다” 며 “그동안 좋은 인재가 와서 세종시 교육행정이 조기에 안정되었으나 일정기간이 지나면 신규 모집이 많아지는 만큼 교육공무원 생활 안정 차원에서 협조를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도 교육청 소속 공직자들이 세종시로 대거 전입은 서류 전형과정에서 세종시에 소속된 공무원의 배우자 5점, 세종시 거주자 1-3점 등 가점이 주어지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