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신도시, '공동구' 공사 완료
세종시 신도시, '공동구' 공사 완료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5.10.15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 통신 등 도시공급시설 적기공급을 위한 기반구축

총 연장 22.27km에 달하는 세종시 신도시(행복도시) '공동구' 구조물 공사가 모두 완료됐다.

행복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지난 2008년 5월 착공해 총 공사비 3,236억 원을 투입한 행복도시 공동구 구조물 공사를 모두 마무리 했다고 15일 밝혔다.

   총 연장 22.27km에 달하는 세종시 신도시 '공동구' 구조물 공사가 모두 완료됐다.
공동구란 상하수도·전기·통신선로 등의 공공시설물을 도심지하에 안전하게 보호하기위해 고안된 박스형태의 콘크리트 구조물로, 보통 도시 주요도로축 하부에 선형으로 설치된다.

행복도시 공동구는 대중교통중심도로(BRT) 축을 따라 설치됐으며 총 연장은 22.27km에 이른다. 대중교통중심도로가 고리모양의 순환형태로 설계됨에 따라 그 하부에 설치되는 공동구 또한 순환형태로 설계·시공됐다.

사업기간은 전기, 통신공사를 포함해 내년까지이며 전력, 통신, 상수, 중수, 난방 등 5종의 도시공급시설을 수용하게 된다.

행복청 관계자는 "이번 공동구 구조물 공사가 마무리됨에 따라 행복도시 3·4·5 생활권에도 전기·상수·통신·난방 등을 적기에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공동구 공사가 완료돼야 상부에 도로를 건설할 수 있는 특성상 생활권별 입주일정 및 대중교통중심도로 공사 추진일정에 맞춰 총 3구간으로 나눠 공사가 진행됐다.

   공동구는 총 3구간으로 나눠 공사가 진행됐다. <공동구 설치공사 현황도>
행복도시 서측의 공동구 1구간(10.72㎞)은 오송~세종~대전 반석역을 연결하는 대중교통중심도로 하부에 이미 설치돼, 1·2생활권의 입주민들에게 전기·상수·난방 등을 공급하고 있다.

행복도시 3·4·5생활권에 해당되는 공동구 2·3구간 구조물 공사도 이번에 마무리되어, 공동구 상부에 건설될 행복도시 동측의 대중교통중심도로(오송~세종~대덕 테크노밸리) 개통(오는 12월 예정)도 차질 없이 진행 될 것으로 전망된다.

임주빈 행복청 기반시설국장은 “공동구와 대중교통중심도로의 완성으로 행복도시의 기반시설이 순차적으로 구축되어 가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