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룸, 두 집 건너 하나씩 비었다
원룸, 두 집 건너 하나씩 비었다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4.11.03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잉 공급으로 후유증 시작...상반기 이후 인허가 건수 '제로'

세종시 전역에 걸쳐 무분별하게 공급된 원룸으로 인해 공실률이 급증하는 등 후유증이 타나나고 있다.
세종시가 무분별한 원룸 난립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다가구주택 신축이 소강상태에 접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른바 ‘원룸대란’의 후유증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최근 세종시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무분별한 원룸 건축의 후유증이 수면위로 드러나고 있다. 무차별적인 난개발로 인한 환경 파괴는 기본이고, 각종 부작용이 나타나는가 하면 다가구주택 건설업자들의 집단 파산까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원룸 난립으로 인한 몸살은 곳곳에서 확인되고 있다. 신축되는 다가구주택 공급을 기반시설이 뒷받침하지 못하면서 상·하수도, 주차장, 교통 문제 등 폐해가 속출하고 있다. 또 쓰레기처리 등의 기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못하면서 주민 민원도 늘어나고 있다.

무엇보다도 주민간의 갈등까지 증폭되고 있는 실정이다. 일부 주민들은 ‘원룸 결사반대’ 현수막을 곳곳에 내걸면서 건설업자들에 대한 불만을 직접적으로 표출하기까지 하고 있다.

문제는 소형 수익형 부동산이 단기간 집중 공급되면서 대란이 가중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다시 말해 소비자들이 주변 환경이 열악한 원룸형 주택 대신 오피스텔과 도시형생활주택, 아파트 등에 눈길을 돌리고 있어 ‘공실 대란’이 심화되면서 2차적인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는 것이다.

지역의 한 부동산 중개업소에 따르면 “최근 정부청사 인근에 대형 오피스텔 등이 준공되면서 원룸에 거주하던 수요층을 빨아들이고 있다”면서 “소비자들이 같은 시세면 신도시 지역으로 몰리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아파트 공급물량 역시 급증하고 있어 다가구주택 외면 현상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 조치원읍, 장군면, 연기면, 금남면 등지에 주로 분포한 원룸에 비해 신도시 아파트의 경우 쾌적한 환경에 저렴한 가격으로 입주할 수 있어 아파트 선호 현상이 뚜렷하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정부청사 1단계 이전 시 공급 부족과 함께 천정부지로 치솟던 원룸 시세가 폭락하면서 후유증을 가중시키고 있다. 일반적인 원룸 실 평수 기준 13㎡(4~5평)짜리가 한때 보증금 1000만원에 월임대료 50만원까지 시세가 뛰었으나 최근 보증금 500만원에 월임대료 30만원 안팎까지 떨어졌지만 이마저도 찾는 수요가 거의 없다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올 상반기 이후 다가구주택 인허가 건수는 ‘제로’인 것으로 나타났다. 세종시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7월부터 현재까지 다가구주택 인허가 건수는 거의 없는 상황”이라며 “공급과잉으로 인해 최근에는 인허가 건수가 눈에 띄게 줄었다”고 밝혔다.

세종시는 지난 7월 민선2기 세종시가 출범하면서 무분별한 원룸 건립을 막기 위한 ‘난개발 방지 대책’을 내놓기도 했다. 재해위험에 대한 안전 확보와 자연경관 훼손의 최소화를 위해 급경사지 개발 시 도시계획위원회의 자문을 받도록 하고, 신설 도로 폭 확보기준을 3미터에서 4미터로 강화하는 등 수습에 나선 것이다.

또 읍면지역의 주차난 해소를 위해 현재 가구당 0.7대인 주차면수를 보다 확대하겠는 설명과 함께 개발이 허가된 사업장에 대한 강력한 관리·감독 강화 의지도 보였다.

하지만 문제는 이러한 대책이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 식’ 대책이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 이미 건립된 주택을 없앨 수는 없다는 것이다. 더욱이 세종시 출범 후 2년여 간 다가구주택이 폭발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공실율도 크게 늘어났다는 것인데 이에 대한 대책은 전무하다. 물론 이는 개발업자들의 몫이다.

세종시는 지난 7월 당시 개발행위허가가 2012년 1,052건에서 2013년 2,124건으로 102% 급증했다고 발표했다. 이 중 다가구주택은 세종시 전체 다가구 970동의 55%에 해당하는 533동이 신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14년도에 준공된 다가구주택 77동 1,247가구 중 667가구는 비어있는 것으로 드러나 공실률이 무려 53.5%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공실률이 급증하는 2차적 원룸 대란이 엄습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사회적 손실은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올 연말 정부청사 3단계 이전이 공실률 감소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부동산업계 한 관계자는 “무분별한 원룸 건축의 부작용이 당분간 계속될 듯하다”면서도 “정부청사 3단계 이전이 시작되면 그나마 공실률이 줄어들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