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삭발로 지킨 세종시 탄생 감격스럽다”
“삭발로 지킨 세종시 탄생 감격스럽다”
  • 신도성 기자
  • 승인 2012.06.27 17:01
  • 댓글 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인] 봉사와 헌신으로 고향 사랑 ‘마당발 여인’ 정준이씨

역사적인 세종특별자치시가 탄생하는 7월을 앞두고 유난히 감회가 새로운 사람들이 있다. 그중에서도 지역의 마당발로 불리우며 고향을 위해 헌신하는 유관순 열사 같은 열정의 여인이 있다. 연기군 여성단체협의회 전 회장이며 현재 지역에서 여행사 금영투어 세종지점을 운영하고 있는 정준이씨(54)가 바로 주인공이다. 정씨는 현 정부에서 세종시 수정안을 내자 당시 연기군 여성단체 지도자로서 삭발로 항거해 세종시의 원안을 지켜내는데 일조했다.

정준이씨는 본인의 말대로 58년 개띠로 역마살이 있어서 그런지 세종시 편입지역인 공주군 장기면 평기리의 방앗간집 3남2녀의 맏딸로 태어나 지금까지 역동적으로 살아왔다.

지역의 마당발 여인으로 알려진 정준이씨는 봉사를 미덕으로 여기고 즐겁게 살아가고 있다.
장기초등학교와 장기중학, 공주여고를 나온 정씨는 2009년에 세계사이버대학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고 올해 2월 한밭대 복지경영공학과를 졸업한 만학도이다. 그녀가 따낸 자격증을 보면 연기군 여자로서는 처음인 고압가스 2급 자격증을 필두로 보육교사 2급, 사회복지사 2급, 요양보호사 1급, 한글지도사, 스포츠맛사지 1급, 결혼이민자아동지도사 등 다 열거할 수가 없을 정도다.

남편 최인규씨(전 세종라이온스 회장)와 2남1녀의 자녀를 두고 있는 정씨는 봉사와 헌신의 끼를 주체할 수 없어 아이들이 어느 정도 성장한 95년부터 사회활동을 시작했다. 연기군 여성자원활동센터 회장을 맡아 활발한 봉사활동에 나선 것이다. 이때 여성은 물론 노인과 장애인, 조치원역 봉사 등 활발한 활동으로 ‘봉사여왕으로 알려졌다.

정씨는 종손의 맏며느리로 결혼해서 시할머니와 시어머니 등 4대가 한집에서 살았다. 성격이 활달한 정씨는 지금도 83세의 시어머니를 모시고 효를 실천하고 있다. 그래서 정씨는 한국적인 효를 선양하기 위해 효도 전공의 대학원 진학도 고려하고 있다.

여자로 유일하게 삭발 항거에 가족들 "미쳤냐"며 반대하다 나중엔 동조해줘  

행정도시특별법이 제정되어 잘 추진되기를 기대했던 연기지역 주민들은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갑자기 수정안을 내놓아 혼란을 겪었다. 이때 주민들 간에도 내분이 일어나는 등 격동기에 정준이씨는 2009년 방송차를 타고 “세종시 원안 사수”를 외치고 다녔다. 뿐만 아니라 마을사람들과 시위를 하고자 서울로 올라왔다. 이 때 남자들은 삭발을 하며 서울역 시위에 동참했다. 정씨도 여자로서는 유일하게 삭발에 동참하겠다고 마음을 먹고 가족들에게 의사를 밝혔다. 처음에 남편과 시어머니 등 가족들의 반대는 대단했다. “미쳤냐”고 펄쩍 뛰었다. 하지만 의지가 단호한 정씨는 남편과 시어머니를 설득하고 삭발했다. 삭발한 날 집에 들어가니까 시어머니가 “생각보다 안 밉다”며 힘을 실어주었다고 술회한다.

여성으로는 처음으로 세종시수정안 반대 삭발을 한 정준이씨의 모습 
“모든 면에 최선을 다 하자”는 좌우명을 지닌 정씨는 매일 긍정적인 사고로 인연 있는 사람들과 즐겁게 지내고 있다. 2010년 11월에 우연히 대전에서 여행사를 경영하는 고향 후배를 만나 조치원읍에 금영투어 세종지점(모두투어)을 내고 여행업에 뛰어들은 정씨는 “봉사정신으로 고향 어르신들을 잘 모시고 여행을 다녀오면 매우 좋아하셔서 흐뭇하다”고 말했다.

세종시의 출범을 앞두고 정준이씨는 “어렵게 세종특별자치시가 탄생된 만큼 모두가 노력하여 제대로 된 세계적인 명품도시를 만들기를 소망한다”며 “시민의 한 사람으로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일에 몸과 마음을 다 바치는 마음자세로 살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정준이씨는 지난 6월 4일 발족한 세종특별자치시 자연보호협의회의 사무총장도 맡아 마당발의 인연을 이어 가고 있다. 역마살이 낀 그녀의 봉사활동은 멈추지 않고 있어 새롭게 태어나는 세종특별자치시의 활력소가 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동필 2014-01-16 12:40:01
그동안 열정도 대단한데..자발적으로 봉사한다는것이 얼마나힘든지 잘알고있답니다..더욱건강 잘챙기세요..

임청산 학장 2013-12-16 21:56:10
세종시 여인의 표상! 다이나믹한 여성 활동! 다양한 사회활동!
꾸준한 평생교육! 전문적 자격증 취득! 말로다 표현하지 못할
융통합적 명품인생이어라!! (너무 했나요? 나무랄데 있나요?)

남영석 2012-09-11 13:28:10
여기 정준이 파이팅 축하드립니다.
세종시의 지킴이 여성 지도자가 되어주세요

정준이 2012-07-24 09:09:35
기억해주시니 감사할 뿐입니다.
더 열심히 살라는 채찍으로 알겠습니다.

dlawoqkd 2012-07-13 13:08:28
제가 봐왔던 최고의 여자입니다.엄마.아내.며느리는기본이며 왕성한 사회활동과 봉사활동. 원만한대인관계.결단력ㅇ과추진력을 고루갖춘리더싶. 이런분이라면 세종시를 위해 앞서서 이끌어줄 수있는 역할을 해보심이 어떨런지요 ??항상 그대는 멋지고 아름답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