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에 필요한 학교 숲 조성한다
교육과정에 필요한 학교 숲 조성한다
  • 우종윤 기자
  • 승인 2015.06.12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교육청, 교육과정, 지역의 향토 수종 등 고려 수목 식재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이 교육과정과 연계한 학교 숲을 조성하기로 했다.

학교는 청소년들의 생활터전이자 학생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장소로 교육과 연결될 수 있는 자연 생태 체험의 기회도 제공해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이를 위해 세종시교육청은 지난해 10월부터 생명의숲국민운동을 통해 ‘교육과정과 연계한 학교조경 모델’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는 세종시의 초・중・고 49개교를 대상으로 현장전수조사와 설문조사를 통해 학교 급별 학교 숲 이용 방식이나 교육적 활용 방식 차이 등의 실태를 파악하고 공간별 학교 숲 조성여건과 교육적 활용방안에 대한 다양한 모델들을 제시했다.

세종시교육청은 연구결과에 따라 학교 안에서 자연관찰 등 체험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과학(생물) 등 교과과정에 등장하는 수목들을 학교 내에 우선해서 심기로 했다.

또한, 세종시가 속한 지역의 향토 수종 그리고 세종시 지구단위계획 상의 수목 식재 원칙까지 고려해 학교 숲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렇게 선정된 권장 수종들은 소나무, 주목, 목련 등 총 45개종이다.

손인관 학교설립과장은 “이번 학교조경 모델 안은 학업에 지친 학생들의 정서안정 및 휴식공간으로서의 역할 등 여러 사정을 고려했다”고 말했다.
◆교육과정과 연계한 학교 숲 조성을 위한 권장 수종

구 분
권 장 수 종
교목
상록
소나무, 잣나무, 측백
낙엽
느티나무, 계수나무, 은행나무, 왕벚나무, 자작나무, 갈참나무, 떡갈나무, 상수리나무, 신갈나무, 모과나무, 졸참나무, 회화나무, 양버즘나무, 오동나무, 오리나무, 일본목련,
아교목
상록
주목, 향나무, 대나무,
낙엽
목련, 백목련, 대추나무, 감나무, 배롱나무, 사과나무, 밤나무, 배나무, 팥배나무, 단풍나무
관목
상록
사철나무, 회양목, 조릿대,
낙엽
장미, 진달래, 개나리, 무궁화, 산철쭉, 해당화, 닥나무, 찔레, 탱자나무,
만경류
낙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