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체에 빠진 대전 주택시장 '출구가 없다'
침체에 빠진 대전 주택시장 '출구가 없다'
  • 금강일보 제공
  • 승인 2012.05.21 0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월세 거래량 감소율 '전국 최고'
착공물량 감소 공급확대 가능성 희박
미분양 적체로 주택 분양 연기취소

침체에 빠진 대전 주택시장에 반등 조짐이 전혀 감지되지 않고 있다. 주택 거래량과 가격변동률은 ‘현재’를 나타내는 부동산지표이고 건축허가량과 착공 통계는 ‘미래’를 가늠할 수 있는 지표다. 그런데 대전지역 주택시장의 ‘현재와 미래’ 지표는 모두 안 좋은 방향을 가리키고 있다.

지난달 12일 내포신도시에 문을 연 ‘효성그룹 더 루벤스에서 관람객들이 내부를 둘러보고 있다.
 
주택거래량 급감
대전지역 주택 거래량은 극심한 부동산경기 침체에 윤달 이사수요 감소까지 겹쳐 대폭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해양부 ‘주택 매매거래 현황’ 자료를 보면 지난달 대전지역 주택 거래량은 1809건으로 전월대비 15.7%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윤달 이사수요 급감이 이 같은 주택거래 경색을 불렀다는 시각도 존재하지만 4월 전국 거래량이 전월대비 0.2% 증가한 점을 감안하면 설득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해석된다. 전국에 동일한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소위 ‘윤달 효과’ 보다는 지역시장의 특수성이 더 크게 작용하고 있다는 의미다.

전·월세 거래량 감소도 위험수위다. 지난 3월 대전에서 거래된 전·월세 거래는 3974건으로 전월대비 20.4% 감소율을 보였다. 제주도(-43.9%)를 제외하고는 전국에서 거래량이 가장 많이 줄어든 도시로 기록됐다. 대전을 포함한 지방광역시 거래량은 평균 12.5% 줄어들어 유독 대전의 하락폭이 컸다.

미분양 감소세 둔화
올 초부터 매월 100세대 안팎씩 줄어들던 대전지역 미분양아파트 감소세도 4월 들어 큰 폭으로 둔화됐다.

대전시 ‘미분양주택 현황’ 자료를 보면 지난달 말 현재 대전의 미분양 아파트는 1281세대로 전월대비 45세대(3.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월 8.1%, 3월 7.9%였던 감소세가 절반 이하로 줄어든 셈이다.

특히 악성 미분양으로 분류되는 ‘준공 후 미분양’ 아파트는 3월 634세대에서 4월 637세대로 오히려 늘어났다. 지난해 하반기 신규 분양됐던 도안신도시 저층 물량도 상당수 미분양으로 남아있는 상태다. 이 같은 미분양적체는 다른 신규사업 개시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지역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내달까지 아파트와 도시형생활주택을 포함해 약 2000세대 신규분양이 이어질 예정이지만, 분양업체들이 미분양 적체현상을 보며 사업성공을 장담하지 못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대전 주택공급 비상

     
 

시는 올해 2만 3674세대 주택 신규공급을 예상했다. 그런데 지난 3월 말까지 분양된 신규주택이 2155세대에 불과해 공급목표의 9.1%를 달성하는데 그쳤다. 이 추세대로라면 시가 세운 주택공급 목표가 크게 미달될 것으로 우려된다.

시는 당초 올해 아파트 1만 5674세대 도시형생활주택 4000세대, 다가구주택 4000세대가 분양될 것으로 예측했다. 그러나 지난 연말까지만 해도 잰걸음을 걸었던 상당수 건설사들이 분양계획을 연기하거나 취소하고 있는데다 상당수 재건축, 도시개발사업 등이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다.

우후죽순 늘어나던 도시형생활주택 건설도 뚝 끊겼다. 시 공개자료에 따르면 지난 3월말까지 준공된 대전지역 도시형생활주택은 536세대에 불과했다. 시가 예상한 올해 도시형생활주택 공급규모는 4000세대로 3월까지 목표대비 13.4%를 달성하는데 그쳤다. 시장침체에 공급과잉까지 겹쳐 이 분야 목표달성도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이 같은 공급적체가 가격폭등 등 시장불안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 지난해 도안신도시 대규모 분양과 입주 이후 지역 주택가격이 하향안정세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신규분양 급감 등 주택거래 위축이 지역경제에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주택공급 확대가능성 ‘희박’
무엇보다 주택 건축허가와 착공물량이 지난해 수준을 크게 밑도는 게 문제다. 지난달 대전지역에서 착공한 주거용 건물 면적은 5만 2914㎡로 전년대비 7% 감소한 수준이다. 언뜻 감소세가 그리 커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올 4월까지 착공에 들어간 주거용 건물의 누계 면적은 22만 4762㎡로 지난해 같은 시기보다 무려 18%나 줄어들었다.

더 우려되는 것은 건축허가 면적이 급감하고 있다는 점이다. 건축허가면적 감소는 착공면적 감소로 이어지고 결국 주택공급량 감소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 4월 대전에서 건축허가를 받은 주거용 건물 면적은 7만 343㎡ 였다. 지난해 4월 주거용 건물 건축허가 면적이 29만여㎡에 이르렀던 점과 비교하면 무려 76%나 감소했음을 알 수 있다.

올해 초부터 4월까지 건축허가를 받은 주거용 건물 면적은 25만 5334㎡에 이르지만, 이 또한 지난해 같은 시기와 비교할 때 43%나 줄어든 수치다. 앞으로 주택공급이 늘어날 가능성이 ‘매우 희박하다’는 의미다.

침체기에 허덕이고 있는 대전지역 부동산시장이 조만간 기사회생할 가능성이 낮을 수밖에 없는 이유다.

김재중 기자 jjkim@gg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