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은 자신과 벌이는 장기 레이스
삶은 자신과 벌이는 장기 레이스
  • 홍순승
  • 승인 2014.01.05 07:21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권의 책]홍순승 세종시 교육청 교육정책국장...'멈추면 비로소...'

 
   홍순승 세종시 교육청 교육정책국장
나는 혜민을 잘 모른다.
수려한 용모를 갖춘 승려가 TV나 신문 지면에 자주 등장하면서 잔잔한 음성으로 삶과 인생에 대한 이야기를 하던 모습과 어느 날 그의 저서인「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이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세간의 주목을 받게되었다는 사실을 겨우 알았을 정도로 내가 관심을 갖기에는 혜민은 너무 젊었다. 도리어 연예인 못지않은 그의 뚜렷한 이목구비와 해박한 지식은 나로 하여금 반사적인 경계심을 드러내게 하고 심리적 거리감을 만들어 따뜻하고 지혜로운 그의 내면을 성찰할 기회를 놓쳤다.

그러던 어느 날 재작년 봄, 연기군교육장으로 재직하면서 세종시교육청 개청을 위해 분주한 나날을 보내던 차에 우연히 시내 서점을 들르게 되었다. 좁은 출입구 양 옆으로 베스트셀러 코너가 쉽게 눈에 띄었다.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이라는 책 표지가 한 눈에 들어왔다. 다소 현학적인 서명과 그의 젊은 얼굴이 겹쳐지면서 은근한 시기심이 발동되었고, 나도 모르게 벌써 한두 장 책장을 넘기게 되었다. 책 표지 작가 소개란에 하버드, 프린스턴대 박사 이력과 승려이면서도 기독교 나라인 미국에서 대학교수로 재직 중이라는 사실을 확인하고서도 내 마음 한 구석에서는 여전히 출판사의 배려 정도로 치부하고 있었다.

잠시 후 “내가 나를 사랑하기 시작하면 세상도 나를 사랑하기 시작합니다. 여러분을 항상 응원합니다.”라는 서문을 통해 TV속의 그의 육성을 기억해 냈다. 총 8강으로 간결하게 정리된 그의 진솔한 삶의 궤적들을 알고 싶은 조바심이 생기면서 서점 안의 비좁은 구석으로 발걸음을 옮기고 반 나절만에 선채로 읽을 수 있었다.

‘1강, 휴식의 장’에서 ‘삶의 지혜란 굳이 내가 무언가를 많이 해서 쟁취하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편안한 멈춤 속에서 자연스럽게 드러난다는 간단한 진리를 많은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다’라는 혜민의 진정성을 읽고서야 그의 성숙한 내면을 접하게 되었다.

‘2강, 관계의 장’에서는 “인간관계는 난로처럼 대해야 합니다. 너무 가깝지도, 너무 멀지도 않게”는 사춘기를 겪고 있을 우리 학생들에게 지혜를 줄 것이란 생각이 들면서 서서히 그에게 빠져들게 되었다.

‘3강, 미래의 장’과 ‘4강 인생의 장’에서는 “삶은 다른 사람들과의 경쟁이 아닌, 나 자신과 벌이는 장기 레이스”라는 혜민의 메시지는 대학입시의 좌절을 경험하고 있을지도 모를 우리 학생들에게 위로와 위안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다.

 

‘5강, 사랑의 장’, ‘6강 수행의 장’, ‘7강 열정의 장’, ‘8강 종교의 강’ 등은 치열한 학업수행 과정에서 상처받아 아프고 미래가 불안하다고 느끼는 우리 학생들이 잠시 쉬어갈 수 있도록 짧지만 강렬한 혜민의 메시지를 전해주고 싶다.

이제는 그가 왜 ‘가장 영향력 있는 트위터리안’으로 손꼽히는지 그리고 수많은 기독교인들도 종교를 초월하여 좋아하고 따르는지를 이해하게 되었다.

삼십여 년 헌신해 온 공직생활을 마무리하면서 그 동안 내가 만난 수많은 학생과 학부모님, 시민들과의 소중한 인연을 돌이켜볼 때 “내가 옳은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같이 행복한 것이 더 중요하다”라는 혜민의 메시지는 나에게 적지 않은 회환과 함께 앞으로의 역할에 대한 무거운 숙제로 남을 것 같다.

끝으로 “쫓기듯 사는 삶에 지친 이들에게, 진정한 사랑으로 가득한 삶을 희구하는 이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는 혜민의 바람대로 치열한 대학입시의 파편에 흔들리는 수험생과 학부모님들, 여전히 삶의 온기가 절실한 모든 사람들에게 이 책이 작은 위로가 되었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넘달 2014-01-07 18:13:18
18일이 출판기념회죠? 꼭 가도록 할께요.. 홍국장님 화이팅입니다^^

문태홍 2014-01-07 09:28:39
공감 백배 입니다 출판기념회 축하합니다

교육 2014-01-05 18:40:24
좋은책일것 같아 소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