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부주의가 불러온 큰 교통사고
작은 부주의가 불러온 큰 교통사고
  • 심은석
  • 승인 2013.10.28 08:1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은석의 세상사는 이야기]가을 행락철 교통사고 주의 필요

   심은석 충남경찰청 정보과장
10월의 마지막 휴일이다. 산과 들에 가을이 한창이다. 익어가는 가을을 즐기려 사람들의 발길이 바쁘다. 휴일이면 고속도로는 몸살을 앓는다. 햇볕은 따사롭고 바람은 맑다. 나뭇잎은 자기 색깔로 옷을 갈아 입었다.
지친 삶을 치유하는 힐링의 계절, 가을에는 산과 들에 나가 맑은 바람을 쐬어 보자. 거기에 행복과 기쁨이 있지 않을까? 사람들의 이동이 많아지고 차량이 부쩍 늘었다. 부쩍 짧아진 가을해에 6시만 되면 어둡다. 사람들의 발길이 흐르며 머무는 곳에는 사건과 사고가 늘상 있다.

도로와 행락지에서 안전을 책임지는 경찰관들은 가을철 행락철이 되면 걱정거리가 많다. 대형 교통사고와 국도변에서 자주 발생하는 보행자 사고, 추수기에 길가에서 발생하는 사고등 안전을 위협하는 교통 사고가 빈발하기 때문이다.

통계에 의하면 가을 행락철에 교통사고 발생건수와 사망자수가 연중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행락철 치사율이 2.7명으로 연중 가장 높아 가을 행락철 교통안전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한다. 특히 가을철 일요일에는 발생건수와 부상자수가 각각 16.0%, 17.2%로 가장 많이 사고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시간대별로는 오후 4시∼오후 8시 귀가길에 주로 사고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전체사고와 비교 할 때 일반국도와 지방도에서의 치사율이 더 높았던 것으로 분석돼 행락철 이용이 증가하는 이들 도로에서의 각별한 안전운전이 요구 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대형교통사고는 본격적인 가을행락철인 10월에 사상자가 763명으로 나타나 관광버스에 의한 사고증가를 알 수 있다.

대형 교통사고를 낼 수 있는 관광, 전세버스는 대부분 운전자의 졸음과 과로운전, 대열운전, 차내 가무행위와 안전띠 미착용 등 운전자의 주의로 예방 할 수 있다. 운전자의 무리한 운전, 과로와 노후 차량의 정비소홀, 대열 운전, DMB의 시청, 차내에서의 소란과 음주 고성 방가등 복잡한 요인이 대형 사고를 유발 할 수 있다. 최근 10월과 11월엔 월평균 223.3건이 발생해 월평균 178.4건이 발생한 평월에 비해 25.2%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졸음운전사고도 9.7%로 나타나고 음주 사고도 연중 최고로 가을철에 발생 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가을 행락철 단풍관광이나 수학여행으로 전세버스사고도 10월에 발생건수와 사상자수가 가장 많았고 치사율도 평소의 1.7배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을 행락철 교통사고가 빈발하면서 대형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 예방을 위한 안전운행이 요구되고 이다.<사진은 K TV 화면 캡쳐>

지난 5월 발생했던 관광버스 전복 사고에도 모든 등산객이 안전벨트를 착용하여 한명의 사망자도 발생 하지 않은 사례에서 보듯이 대형 사고는 안전벨트 착용으로 많이 예방 할 수 있다. 교통사고는 한순간의 부주의로 자신의 소중한 생명뿐만 아니라 남의 행복도 송두리 채 앗아 갈 수 있는 불행한 일이다. 모든 운전자와 보행자 그리고 차량의 탑승객은 안전 의식을 갖고 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나 하나 쯤이야, 별일 있겠어, 차가 조심 하겠지, 깜박 하는 사이에 순간의 부주의로 소중한 생명을 잃거나 장애를 입고 평생을 고통 속에서 살게 될지 모른다. 교통사고는 누구에게나 닥칠 수 있다. 불행은 누구에게나 예외 일 수 없다. 조심하고 주의 한다면 불행을 미리 막을 수 있다. 깊어 가는 가을, 달리는 차량 사이에서 위태롭게 근무하는 교통 경찰의 안전을 기원한다. 모든 소중한 분들이 교통사고 없도록 안전한 행락질서로 행복한 가을이 되길 기원한다.

<필자 심은석은 초대 세종경찰서장으로 역임하고 현재 충남경찰청 정보과장으로 재직 중이다. 공주 출생으로 공주사대부고, 경찰대학 4기로 졸업하고 한남대에서 행정학박사를 취득했다. 지난 7월 시집 '햇살같은 경찰의 꿈'을 출판했고 한국 문학신문 편집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kim 2013-10-28 09:01:49
가을철단풍구경으로 교통사고가 늘어나겠죠 .큰사고를 방지하기위해 안전벨트착용은 필수인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