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 신경손상 등 주의해야
양악수술, 신경손상 등 주의해야
  • 김학균
  • 승인 2013.07.02 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학칼럼]김학균 충남대 병원 구강외과 교수...미적인 것만 따져서는 안 돼

◆ 구강-안면 기형
구강-안면 기형의 발생원인은 선천적으로 기형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출생시엔 정상이었다가 성장하면서 턱이 너무 자라거나 또는 너무 자라지 않아서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발육성 기형의 발생원인은 명확하진 않지만 유전적인 영향이 가장 크다. 대부분의 구강-안면 기형 환자는 턱뼈의 비정상적인 성장, 발육과 함께 치아의 위치, 배열 등에도 필연적인 이상이 발생하게 된다.

   그림 1. 양악수술 전과 양악수술 후 : 안모의 개선과 함께 부정교합이 해소되었다.

◆ 악교정 수술
악교정수술이란 구강-안면 기형을 수술로 치료하여 개선시켜 주는 것을 말한다. 단순히 치아의 부정교합만 있는 경우라면 치아교정만으로도 치아의 배열 및 각도를 교정해 주어 구강 기형을 해소시킬 수 있지만, 그 범위를 넘어서 턱뼈 자체가 너무 크거나 작은 경우엔 치아교정치료와 함께 악교정수술이 필요하게 된다. 치아교정을 하지 않고 악교정수술만 하는 경우에는 교합(이의 맞물림)이 맞지 않기 때문에 음식의 저작기능 저하, 발음 장애, 턱관절 장애 등을 초래하게 된다. 그러므로, 악교정 수술이 치아교정의 한계를 극복해주는 술식인 반면에 치아교정은 악교정수술에 반드시 수반해야하는 필수 치료과정이다.

◆ 양악 수술
과거에 수술기구나 방법, 마취기술이 발달되지 않았을 경우엔, 주로 아래턱만을 수술하는 방법이 주를 이루었는데, 의료기술의 발달로 위턱과 아래턱을 동시에 시행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이처럼 위, 아래턱을 동시에 수술하는 것을 two-jaw surgery라 불렀는데, 최근 이를 한글화하면서 ‘양악수술’이란 용어가 악교정수술을 대체하는 용어가 되고 있다. 양악수술을 하게되면, 아래턱만 수술할 때보다 턱의 이동방향이나 이동량에 제한이 없어져 심미적으로 더욱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림1)  즉 아래턱만 수술할 때는 윗니에 맞추어 아랫니와 아래턱을 이동함으로써 턱의 위치를 설정했는데, 양약 수술을 하게되면 기준점이 되는 윗니와 위턱을 이동할 수 있게 되어 아래턱의 이동이 더 자유롭게 되는 것이다. (그림2)

   그림 2. 양악수술 전과 후의 모식도 : 위턱의 전방이동과 아래턱의 후방이동

◆ 안면윤곽수술
악교정수술은 구강-안면의 비율과 각도 등을 조화롭게 함으로써 정상적인 저작기능의 회복과 함께 자연스러운 얼굴을 만드는 수술인 반면에, 안면윤곽수술은 정면에서 봤을 때 튀어나온 광대뼈나 턱뼈를 깎아서 안모를 개선시켜주는 심미적인 수술이다. 그러므로 이는 저작기능 등의 기능적인 개선과는 관계가 없다. 안면윤곽수술은 단독으로 또는 양악수술을 하면서 부가적으로 시행할 수 있다. (그림3)

◆ 양악 수술의 문제점
양악수술을 하게 되면, 아래턱만 수술할 때보다 출혈이 과도하고, 기도(숨길)가 잘 막혀 자칫 생명에 위험할 수도 있다. 또한 아래턱을 수술할 때 입술의 감각신경이 손상을 입어 감각마비가 발생할 수도 있다. 그리고 수술 후 턱관절의 위치가 바뀌게 되므로 턱관절 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고, 이의 맞물림이 심하게 어긋나서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최근에 양악수술이 유행하면서 단순히 심미적인 목적으로 양악수술을

   그림 3. 안면윤곽수술 (하악각 절제술) 전과 후의 방사선사진
시행하는 경우가 증가했는데, 이의 합병증으로 부정교합이 발생하여 새로이 교정치료를 받아야하는 경우가 흔히 발생한다. (그림4)  무분별한 수술에 따르는 다양한 합병증으로 대학병원을 찾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는데, 비가역적으로 발생한 합병증은 다시 치료하기가 곤란한 경우가 많다.

◆ 대책
노련한 마취과의사가 없거나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지 않은 병원에서 수술 도중 또는 수술 후 호흡곤란이

   그림 4. 양악수술 후 발생한 개방교합
나 과다출혈로 문제가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되므로, 가급적 대학병원급의 큰 병원에서 수술하는 것이 안전하다. 또한 비가역적인 합병증의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경험이 많고 숙련된 구강외과 의사가 있는 병원, 그리고 교정과 의사와의 긴밀한 협조가 가능한 병원에서 수술을 받는다면, 기능적으로 심미적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