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전환기 세종시 학생 ‘상담’, 가정·학교서 함께 해요
진로 전환기 세종시 학생 ‘상담’, 가정·학교서 함께 해요
  • 문지은 기자
  • 승인 2021.11.25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교육청, ‘청소년 진로상담 길잡이’ 발간·배포
"관심 있는 세종시 학부모와 교사에게 제공할 계획"
청소년 진로설계 지원하는 진로상담 방법·정보 가득
중학교 학부모와 교사를 위한 청소년 진로상담 길잡이
중학교 학부모와 교사를 위한 '청소년 진로상담 길잡이' 표지

세종시교육청은 진로상담 전문가와 함께 ‘청소년 진로상담 길잡이’(방혜진 박사 등 3인 지음)를 개발하고, 관심이 있는 세종시 학부모와 교사에게 제공한다고 25일 밝혔다. 

세종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책자는 진로탐색 과정이 중요한 중학교 학생들의 진로 고민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책 내용은 청소년의 진로상담에 관심 있는 교사나 학부모라면 누구나 곁에 두고 활용하기에 좋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

첫째 장은 ‘진로상담 방법’ 편으로 청소년의 진로문제를 이해하고 문제 해결을 도와줄 수 있는 다양한 진로상담 방법, 전략들을 재미있는 삽화와 함께 자세하게 안내한다.

두 번째 장은 ‘진로상담 사례 해석’ 편으로 진로전환기 연령대에 겪을 만한 진로선택 문제, 상급학교 선택 문제, 학습 문제, 학교 부적응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할지 실제 상담 과정을 예시로 쉽게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의 특징은 학부모와 교사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했을 법한 막막한 상담 장면들을 담고 있다고 세종교육청은 설명했다.

자녀와 학생을 실제로 도와줄 수 있는 상담 조언과 전문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원), 요약본도 제공해 필요에 따라 선별해 볼 수 있도록 했다는 것.

김성미 세종교육청 중등교육과장은 “고교학점제 시행을 앞두고, 중학교 진로탐색 과정 시기에 가정과 학교에서 보다 긴밀하게 자녀와 학생의 진로설계를 지원할 필요가 있어 ‘청소년 진로상담 길잡이’를 개발했다”고 발간 취지를 설명했다.

같은 교육청 중등교육과 진로·진학팀 이정세 장학관은 “책자 전문을 세종시교육청 진로진학정보센터(https://sjcc.sje.go.kr)_진로정보방에 공유했다. 저자 중 한 명인 방혜진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선임연구원의 학부모 진로상담 연수에도 많은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