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현장 르포] “4차 산업혁명 맞춘 학과 개편” 세종하이텍고를 가다
[학교현장 르포] “4차 산업혁명 맞춘 학과 개편” 세종하이텍고를 가다
  • 문지은 기자
  • 승인 2021.11.05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전면 학과 개편·고교학점제 활용, 다양한 전공 경험 학생 양성… “제2의 개교”
선생님들부터 ‘배려, 존중, 칭찬’… 적극적 금연교육 효과, 올해 학교폭력 1건도 없어
취업과 진학 두 마리 토끼 잡는 특성화고교 매력 발휘… “새롭게 비상” 도약 본격화
세종하이텍고등학교는 2023년 전면 학과개편으로 제2의 개교를 준비하며 기본이 바로 선 교육을 추구한다.

63년 전통을 자랑하는 세종하아텍고등학교는 2023년 전면 학과 개편으로 제2의 개교를 준비하고 있는 중이다. 

학생수 감소와 학령인구가 줄면서 특성화고교들이 신입생 모집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세종하이텍고등학교는 2021년 3월 1일 부임한 최성식 교장을 중심으로 위기를 기회로 삼아 새로운 도약을 모색한다.

‘열정과 실력으로 꿈을 이루어가는 창의적 기술인재’라는 교육 비전 아래 학교 이미지 개선을 통한 명문 특성화고로 변화를 꾀한다.

기본이 바로 선 교육으로 흡연·학교폭력 제로(ZERO)를 달성하며 취업과 진학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세종시 명문 하이고를 탐방했다.

기본이 바로선 일류 세계시민 양성의 요람

세종하이텍고등학교를 들어서면 학교 곳곳에 ‘사랑합니다’라는 배너를 볼 수 있다.

세종하이텍고는 기본이 바로 선 일류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교육철학으로 기본 소양의 함양을 위하여 ‘3O·3× 운동’을 선포하여 실행한다.

3O·3× 운동이란 3가지 ‘배려, 존중, 칭찬’의 ‘좋아요’와 ‘폭력, 흡연, 결석’의 ‘싫어요’로 생활 속에서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규범이다.

이 학교 최성식 교장은 “사랑합니다라고 인사하는 친구나 선생님에게 싫어하는 말이나 행동을 할 수 있겠나”고 반문한 뒤 “하이텍고 학생들은 인사를 통해 존중과 배려를 몸으로 실천한다”고 말한다.

아침마다 등교하는 학생들에게 매일 교장·교감 선생님이 직접 사랑의 인사로 학생들을 맞이해 솔선수범하고 있다.

행복한 등굣길
세종하이텍고교의 행복한 등굣길 모습

흡연 및 학교폭력 ZERO 달성

특성화고등학교는 학생 흡연과 학교폭력으로 좋지 않은 이미지를 가진 전례가 있다.

최성식 교장은 “학교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최우선 과제로 학교폭력 추방과 함께 금연운동 전개해 학교 이미지를 높인다”는 목표로 세우고 실천한다.

점심시간 순회 지도와 함께 열린 교장실 운영으로 ▲금연상담 교장실 콜라 타임 ▲흡연 학생 명화 퍼즐 맞추기 ▲학부모와 수시 상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학생 케어 운동 등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매월 학급별 학교장 사랑의 특강, 교내 스포츠 리그 운영 등을 통해 학생 상호 간의 동료애를 고취해 학교폭력 없는 학교를 만들어 간다.

이러한 최 교장의 노력으로 세종하이텍고에서는 올해 학교폭력이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꿈과 미래를 준비하는 보금자리

세종하이텍고에는 원거리 학생들을 위한 기숙사인 문곡학사가 있다.

‘미래를 향한 도전! 기술 명장의 요람!’이라는 슬로건으로 미래에 대한 배움을 꿈꾸고 기술 인재로 성장해 가는 학생들이 편안하고 안정된 환경에서 목표를 향해 노력한다.

학생들의 성장을 위해 ▲한국사 자격취득반 ▲컴활 자격취득반 ▲전공 자격취득반 ▲생활체육반 등 다양한 방과후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다목적 체육관인 ‘달미관’에서는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는 말처럼 학생들의 각종 체육 활동과 자율동아리 활동이 이뤄진다.

2022년 고교 학점제 전면 실시로 새로운 기회 확대

2022년 고교학점제 특성화고 전면 시행에 따른 준비가 이뤄져 학생들의 교과 선택과 학과간 이해를 넓힐 수 있게 됐다.

변화된 교육과정 편제표를 보면 화공과 학생들이 기계과 전공과 관련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선반가공·자동제어시스템 운영 교과를 선택할 수 있고, 기계과 학생들에게는 화공과 환경화학기초·플라스틱제품제조 교과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화공과 학생들이든 기계과 학생들이든 자신의 전공 교과 외 다른 학과 전공 교과를 선택해 배울 기회를 갖고 있는 것이다.

기계과 실습 모습
기계과 학생들이 실습을 하고 있다.

취업과 진학,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

세종하이텍고등학교는 정부 고졸 취업 정책에 맞추어 공무원 및 공공기관 공채반 운영으로 2015년부터 6년 연속 공무원을 배출했다.

세종시설관리공단·교육공무직 등에도 취업에 성공한 가운데, 자격증 취득 방과후 수업을 통한 취업 기능 강화 프로그램 운영으로 우수기업 취업 역량도 높인다.

지난 2년간의 자격증 취득한 현황을 살펴보면, 졸업생수 기준 약 70%의 학생들이 자격증을 취득했다.

자격증 취득은 졸업 후 취업뿐 아니라 개인 창업을 가능하게 해주며 대학 진학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취업 3년 후 대학을 진학할 경우 서울권의 유수한 대학으로 전액 국비 지원을 받아가며 재직자 특별전형으로 진학할 수 있다.

재직자 특별전형 외에도 특성화고 전형, 농어촌 전형 등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의 진학 기회는 상대적으로 넓다.

학과 개편, 4차산업 시대에 맞는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다.

세종하이텍고등학교는 4차산업 시대에 맞는 인재양성과 수요자의 요구에 맞게 학과개편을 통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한다.

2023학년도부터 현재 하이텍기계과와 의료화학공업과를 ‘로보트로닉스과, 하이텍기계과(가칭), 베이커리카페과, 코스메디컬과’로의 학과 개편을 준비 중이다.

학과 개편 준비를 위해 교육과정 고도화, 실습장 재조직, 기자재 확충, 환경개선, 교원 신기술 연수 등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2022년 학과 개편비 7억5000만 원을 세종시교육청에서 지원받고, 산-학 일체형 도제학교 운영비는 고용노동부·교육부·교육청에서 지원받게 된다.

세종하이텍고등학교는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학교, 교직원, 학부모, 학생이 ‘창의적 전문인재 육성’이라는 교육목표를 향해 서로 손을 잡고 하나가 되어 미래로 나아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