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노사민정 공동선언 “노동존중 가치, 내년엔 더욱 확산”
세종시 노사민정 공동선언 “노동존중 가치, 내년엔 더욱 확산”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1.11.03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세종시청서 2021년 노사민정협의회 개최, 내년도 공동선언문 채택
협력 유지, 차별없는 일터 조성, 생활임금제도 정착 등 주요 내용으로
이춘희 시장, 정명식 한국노총 세종 의장, 고광훈 대전노동청장 등 서명
3일 세종시청에서 열린 2021년 노사민정협의회에서 채택한 ‘2022년 노사민정 공동선언문’을 정명식 한국노총 세종지부 의장(앞줄 왼쪽 두 번째), 이춘희 세종시장(앞줄 왼쪽 세 번째), 고광훈 대전지방고용노동청장(앞줄 왼쪽 네 번째)이 들어보이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세종시) 

세종시가 내년도 노사민정 공동선언문으로 ‘노동자 권익 보호를 통한 노동 존중의 가치 확산’을 채정택했다.

시는 3일 세종시청 집현실에서 지역 노사민정 간 협력과 상생을 위한 2021년 노사민정협의회를 열고 ‘2022년 노사민정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올해 공동선언문의 채택 배경은 취약 직종 근로자 보호와 노동에 대한 인식 전환 필요성이 높아진 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노사민정 간 협력체계를 강화해 상생과 협력의 노사관계를 유지하고 취약계층 일자리 확대를 통한 차별없는 일터 조성, 생활임금제도 정착 등을 주요 내용으로 삼았다는 것.

세종시노사민정협의회는 지난해 ‘코로나19 비상경제상황 타개 및 상생협력’을 골자로 하는 공동선언문을 채택하고, 코로나19 위기극복·경영 안정화를 위한 소규모 기업 대상 산업안전·인사노무 방문 컨설팅 등을 지원한 바 있다.

이날 공동선언문 채택에 이어 진행된 회의에서는 이춘희 세종시장과 노사민정협의회 위원들이 함께 취약 직종 근로자 권익보호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논의를 했다.

사전에 취약직종 근로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는 취약 직종에 대한 인식개선 교육, 갈등 시 중재자 역할 강화, 업무 등 문서화를 통한 처우개선 등이 요구됐다.

논의에서는 ▲인식개선을 위해 근로자·이용자 대상 캠페인 ▲업무내용이 명시된 표준직무 기술서 배포 ▲상담창구 운영 등이 건의됐다는 것.

세종시는 이번 노사민정협의회 논의결과를  토대로 노사민정 간 사회적 대화를 통해 각계각층의 현장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바탕으로 노동정책의 시행계획에 반영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춘희 시장은 “세종시 노사민정이 소통·협력으로 서로 존중하고 공존하는 노사문화를 만들어 가는 핵심축 역할을 해야 한다”며 “노사민정협의회 활성화를 통해 지역 노동자의 기본권 향상과 권익 보호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노사민정협의회는 노동자, 사용자, 시민사회, 정부기관을 대표하는 위원 각 3명으로 구성해 지역 노사민정 협력 활성화와 노동친화 환경 조성을 위한 시책 추진방안 등을 심의·의결하는 협의체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