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고교 입학정보, "꾸러미에 다 담아드려요"
세종시 고교 입학정보, "꾸러미에 다 담아드려요"
  • 문지은 기자
  • 승인 2021.10.20 0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의소리-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 중3학생에 고교 입학안내 꾸러미 배포
각자 적합한 세종시 평준화 고등학교 선택할 수 있게 배정방법, 교과특성화학교 안내
고입설명회 영상, 고등학교 안내집 등 제공 진로진학계획에 맞는 고등학교 선택에 도움
세종시 중3학생의 고등학교 진학을 돕기 위해 세종시교육청에서 마련한 온라인 고등학교 입학전형 설명회

[세종의소리 -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에는 고등학교가 21개 있다.

중학교를 졸업하고 고등학교에 진학할 중3학생들은 어느 고등학교를 선택해야 자신의 진학과 성장에 도움이 될지 선택해야 하는 중요한 시점이다.

세종의소리에서는 세종시교육청과 공동캠페인으로 세종시 고등학교 현황, 고등학교 원서접수 및 입시 일정 등을 안내해 중3학생들이 스스로의 소질과 특성에 맞는 고등학교를 선택해 진학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세종시교육청은 중3학생들이 고등학교를 보다 잘 선택할 수 있도록 동영상을 제작하고 고등학교 안내집, 특성화학교 안내자료 등을 꾸러미에 담아 학교를 통해 각 학생에게 전달했으니 자료와 동영상을 참고해 신중하게 고등학교를 선택해 진학하기 바란다.

◆고등학교 현황

세종시에는 영재학교 1개교, 예술고 1개교, 국제고 1개교, 특성화고 2개교, 비평준화 일반고 1개교, 평준화 고등학교 15개교 등 21개 고등학교가 소재하고 있다.

고등학교 구분별로 살펴보면 영재학교는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가 과학 재능과 인문·예술 분야 소양을 갖춘 영재를 발굴하여 다양한 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수목적고등학교로는 예술인 양성을 위한 세종예술고등학교(음악과, 미술과, 실용음악과, 공연예술과), 국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한 세종국제고등학교가 있다.

특성화고등학교는 세종하이텍고등학교(의료화학공업과, 하이텍기계과), 세종장영실고등학교(IT콘텐츠과, 보건간호과, 뷰티미용과, 외식조리과)가 운영되고 있으며 일반고등학교인 세종여자고등학교에 특성화학과(경영사무과, e-비지니스과)가 운영 중이다.

비평준화 고등학교는 조치원읍에 위치한 농어촌학교로 세종고등학교가 있으며, 세종고등학교는 일반고등학교이지만 전국단위로 학생을 모집한다.

영재학교, 특수목적고, 특성화고, 비평준화 일반고는 학교에서 학생을 선발하는 학교로 학교별 홈페이지에 2022학년도 신입생 입학요강을 공고하여 학교별 선발방법을 학생과 학부모에게 알리고 있다. 학교별 입학전형 일정은 다음과 같다.

세종시 소재 고등학교 2022학년도 입학전형일정

평준화 고등학교는 고운고 외 14개교가 있으며 학교별로 교육과정 특성화를 통해 중점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사회탐구, 국제화, 교육, 외국어, 과학, 정보기술, IT, SW창의융합 등 다양한 중점과정 운영으로 학생의 진로에 맞는 교육과정을 지원하고 있다.

세종시 평준화고등학교에서 시행하는 교과중점과정 정보 동영상 화면캡처

 

세종시 평준화고등학교의 교과특성프로그램 운영현황
세종시 평준화고등학교의 교과중점프로그램 운영현황

◆ 평준화 고등학교 배정방법

세종시의 평준화 고등학교를 배정하는 방법은 학생은 주소와 관계없이 7개 학교를 1~7지망하고 선지망후추첨 방법으로 배정하고 있다.

배정방법은 ▲1단계에서 학교정원의 70%는 1지망 지원자 중에서 전산 추첨하여 배정하고, ▲2단계는 학교정원의 30%는 1단계에서 배정받지 못한 지원자 중 해당고등학교 통학권에 거주하는 지원자를 대상으로 전산 추첨하여 배정한다. ▲3단계는 2단계에서 30%를 채우지 못한 경우에 1단계에서 배정받지 못한 지원자 중에서 전산 추첨하여 배정한다.

자사고, 국제고, 외고에 지원한 학생은 평준화 고등학교 원서접수시 2지망부터 7지망까지 6개 학교를 지망하여 지원하게 되며, 자사고, 국제고, 외고에 합격하면 평준화 고등학교에 배정하지 않고, 불합격하면 2지망부터 추첨인원에 포함해 전산추첨하여 배정하게 된다.

이때 통학권이란 행정구역을 기준으로 고등학교를 분류한 것으로 고등학교별 정해진 통학권에 거주하는 학생을 2단계 추첨대상자로 하여 학교 정원의 30%를 전산추첨하여 배정한다.

고등학교 통학권

◆ 고등학교 입학 안내 꾸러미

세종시 교육청에서 중3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꾸러미 일부
세종시 교육청에서 중3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고등학교 입학안내 꾸러미 일부

세종시교육청은 학생의 고등학교 선택을 돕기 위해 고등학교별 교육과정 및 활동을 미리 알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기존에 실시하던 대면 고입설명회 개최에 어려움이 있어 ▲고등학교의 정보를 고등학교 안내집, 교과특성화학교 안내서 등으로 구성된 고등학교 입학 안내 꾸러미(이하 꾸러미) ▲교육청 담당자가 자세히 설명해주는 고등학교 입학 관련 동영상 ▲고등학교 홈페이지의 입학 게시판 등 다양한 방법으로 충실하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비대면 방식의 고등학교 정보제공을 위해 ‘고등학교 입학 안내 꾸러미’를 중학교 3학년 전체학생을 대상으로 배부한다.

꾸러미는 ① 고등학교 안내집, ② 교과특성화학교 안내자료, ③ 고교학점제 안내자료, ④ 직업계 고등학교 안내자료, ⑤ 보인다 2.0 고등학교 교육과정 진로·진학 설계, ⑥ 보인다 8.0 학부모 Q&A, ⑦ 보인다 11.0 활용 안내, ⑧ 보인다 10.0 진로상담 사례집 등 으로 구성되어있다.

고등학교 안내집은 세종시 관내 고등학교의 학교현황, 주요 특색활동, 학교생활, 학교 교육활동, 교육과정 등의 정보와 고등학교 입학에 관한 평준화 고등학교 배정방법, 통학권, 학교장 선발학교의 입학요강을 함께 제공한다.

교과특성화학교 안내자료는 관내 고등학교에서 운영 중인 교과중점과정 현황 및 학교별 중점과정에 따른 학생 교육과정 로드맵 예시 자료를 제공하며, 자신의 진로·적성에 보다 적합한 고등학교를 탐색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직업계 고등학교는 세종시 관내 직업계고 및 학과 안내, 직업계고 학점제, NCS 기반 교육과정, 현장실습, 글로벌 현장학습(호주 브리즈번), 공무원 채용, 대학 진학(재직자특별전형), 장학금 제도, 국비 유학 등 직업계 고등학교 진학시 혜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보인다 2.0은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자신만의 교육과정-진로·진학 설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자료집으로 자신과 밀접한 주요 계열별 특징을 살펴보고,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선택 과목들을 중심으로 고등학교 생활을 디자인하는데 활용 할 수 있다.

진로상담 뿐만 아니라 진로진학지도 안내를 위해 보인다 시리즈를 제작·보급하고 있는데, 보인다 1.0 과목선택을 위한 과목·전공 안내서, 보인다 2.0 고등학교 교육과정 진로·진학 설계, 보인다 7.0 고등학교 교육과정 진로·진학 모바일 등 고등학생 뿐만 아니라 중학생들에게도 유용한 정보가 제공되고 있으며 학부모들의 궁금증을 모아 제작한 보인다 8.0 학부모 Q&A 100선도 제공한다.

고등학교 입학 관련 동영상은 교육청의 고등학교 입학 담당자가 지난 13일 실시한 온라인 고등학교 입학전형 설명회에서 안내된 내용을 영상으로 제공한다. 동영상에는 고등학교 종류, 지원시기, 학교장 선발학교 선발방법, 평준화지역 배정방법, 통학권, 교과특성화학교 안내, 직업계 고등학교 입학전형 Q&A 등이 담겨있다.

세종시교육청에서 제작한 직업계 고등학교 설명자료
세종시교육청에서 제작한 직업계 고등학교 설명자료

◆ 고등학교 입학 정보 꾸러미 활용

꾸러미 활용의 시작은 세종시의 모든 고등학교의 학교현황, 교육과정, 비교과활동을 전반적으로 알 수 있는 고등학교 안내집을 확인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고등학교 안내집은 생활권별 평준화 일반고등학교, 특수목적고, 특성화고의 현황과 학교별 교육과정, 교육활동이 안내되어 있다. 그리고 학교별로 어떻게 학생을 모집하는지 알 수 있는 학교별 신입생 입학전형 요강과 입학전형 일정이 함께 수록되어 있다.

자신의 꿈과 진로에 도움이 되는 어떤 과목을 어떤 학교에서 수업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려면 2021세종교과 특성화학교 안내서를 보면서 확인할 수 있다. 학교별로 어떤 과목이 특별하게 개설될 수 있는지, 진로별로 1학년부터 3학년까지 어떤과목을 배우고, 어떤 활동을 학교에서 하면 더 좋을지 다양한 예시와 함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렇게 고등학교 안내집을 보고 고등학교 선발과 배정방법, 통학권처럼 궁금한 사항은 세종교육청 유튜브 채널, 친절한 YES 중등교육에서 고등학교 입학으로 검색하여 온라인 고등학교 입학전형 설명회 동영상을 시청하면 된다.
책자와 동영상 이외에도 고등학교별 홈페이지의 입학게시판에도 입학 관련정보가 함께 안내된다.

최교진 교육감은 “꼭 필요한 정보를 엄선해서 학생과 학부모가 받아보실 수 있도록 고등학교 입학 정보 꾸러미로 준비했다”며 “세종의 모든 고등학교가 신입생을 위해 다양한 교육과정이 알차게 준비하고 있고 고교상향평준화 되도록 앞으로도 더욱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