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보건소 신청사 10월 5일 문 연다
세종시보건소 신청사 10월 5일 문 연다
  • 문지은 기자
  • 승인 2021.09.29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치원읍 대첩로 32 옛 교육청 부지로 이전 확대 개편
편리한 접근성과 통합건강서비스로 건강증진 향상 기대

세종시 보건소 신청사가 옛 교육청 부지인 조치원읍 대첩로 32로 이전해 오는 10월 5일 문을 연다.  <사진>

이번 이전으로 그동안 분산돼 있던 치매안심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를 한곳에 모아 통합적으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특히, 코로나19 등 감염병 대응을 위한 선별진료실, 호흡기클리닉 및 예방접종실도 확대 설치해 감염병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신청사는 지하 1층 지상 4층, 연면적 4,738㎡ 규모로 지어져 개보수동과 신축동 2개동으로 개보수동 1층에는 선별진료소를 별도 설치해 보건소 내 동선과 겹치지 않도록 분리했으며, 결핵실, 구강보건실, 한방실, 재활운동실, 물리치료실이 위치해 있다.

2층은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와 스마트헬스케어존, 운동실을마련해 만성질환에 대한 상담과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며 3층에는 소장실과 통합사무실 등 사무공간, 4층에는 옥상정원, 직원 휴게실 등이 자리했다.

신축동은 1층에 진료실, 예방접종실, 방사선실, 임상병리실, 민원 접수처를 배치했으며, 2층에는 치매안심센터와 정신건강복지센터를 설치해 보다 쉽게 자유로운 상담이 가능하다.

3층에는 사무공간과 건강체험관, 조리실습실, 4층에는 옥상정원 및 다목적실이 위치해 있다.

전은정 세종시 보건소장은 “이번 보건소 확장 이전으로 접근성을 높이고, 기능을 강화해 시민 건강증진과 감염병예방 등 양질의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보건소 이전작업은 10월 1일부터 4일까지 나흘간 진행되며, 조치원 선별진료소는 10월 1일까지 현청사에서 운영 후 5일부터 신청사에서 운영된다.

 ◆신청사 층별안내표

구분

본 관 동

별 관 동

1

선별진료실, 치과실, 구강보건실,
재활운동실, 물리치료실, 한방진료실, 만성병관리실

접수·안내, 임상병리실, 영상의학실, 진료실, 예방접종실1(수유실), 예방접종실2

2

고혈압당뇨 등록교육센터, 운동실,
스마트헬스케어존, 대회의실

정신건강복지센터, 치매안심센터

3

소장실, 통합사무실(보건행정과, 보건의료과), 소회의실, 직원쉼터, 전산실, 문서고, 기사실

건강증진과 사무실, 건강체험관,
건강증진실, 직원식당, 조리실습실

4

옥상정원, 직원휴게실, 태양광집광판, 창고

옥상정원, 다목적실, 태양광집광판, 창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