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급식, 학교급식법 따라 운영계획 세워 관리한다
유치원 급식, 학교급식법 따라 운영계획 세워 관리한다
  • 문지은 기자
  • 승인 2021.09.06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교육청, 유치원 급식 운영계획 수립·안내
국‧공립 유치원, 사립 유치원 질 높은 급식 제공
세종교육청은 ‘2021학년도 세종시 유치원 유아 모집‧선발 계획’을 공고했다. (사진은 해밀유치원 유아들의 음식점 놀이 교육활동)
세종교육청은 유치원급식운영계획을 처음으로 수립해 세종시 모든 유치원에 안내했다. 사진은 세종시 해밀유치원 유아들의 음식점 놀이 교육활동

세종시교육청은 올해 1월 개정된 학교급식법에 따라 유치원의 학교 급식 조기 정착과 운영 내실화를 위해 처음으로 ‘유치원 급식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세종시 모든 유치원에 안내했다고 6일 밝혔다.

세종교육청에 따르면 그동안 모든 유치원 급식은 유아교육법 제17조 2항 및 유아교육법 시행규칙 제3조에 따라 유치원장 책임하에 급식이 운영돼 왔다.

올해 1월 학교급식법 개정으로 올해부터 모든 국‧공립 유치원과 원아 수 100명 이상인 사립유치원은 학교급식 대상으로 포함돼 제도권 안에서 촘촘한 위생과안전관리 및 식재료 품질 관리기준 등을 적용받게 됐다는 것.

지금까지 세종시의 모든 유치원은 질 높은 급식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유치원 급식에 대한 전체적인 기틀을 마련하고자 이번 계획을 마련했다는 것이다.

특히 개정된 학교급식법보다 한발 더 나아가 원아 수 100명 이하의 사립유치원까지도 전국 최고의 유치원 급식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세종교육청은 안전하고 질 높은 유치원 급식을 위해 ▲유치원 급식 운영관리 ▲위생·안전 관리 ▲영양 및 식생활 지도 관리 ▲식재료 관리 ▲급식비 지원 관리 등으로 구성된 ‘유치원 급식 운영계획’을 추진한다.

유치원 급식 운영관리는 직영 급식 원칙, 학부모와 함께하는 열린 급식 운영 등 내실화를 통해 유치원 급식의 신뢰도와 만족도를 향상시킨다고 설명했다.

정기적인 유치원 급식실 위생·안전 지도점검, 노후 급식 시설 및 기구 교체·확충 등 급식환경 개선, 급식 공정별 위생관리 안내, 급식 관계자 교육 등으로 식중독 제로화를 유지한다는 것.

또 유아기 적합한 영양 공급과 실천적인 식생활 지도 교육을 체계화하여 유아들 심신의 건전한 발달 및 바람직한 식생활 습관을 형성한다.

안전하고 우수한 식재료 사용‧관리를 위해 식재료 품질기준에 대한 심의 의무화, 원산지표시제 준수, 철저한 검수관리를 하는 한편 지역생산 전통 장류 등 Non-GMO 식재료 구입비도 지원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학부모 부담 경감 및 공·사립 차별 없는 급식복지 평등 실현을 위하여 급식비를 지원하고, 찾아가는 유치원 급식 위생‧안전 상담제 등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