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영실고 학생인터뷰, "적성맞는 학과 선택하세요"
장영실고 학생인터뷰, "적성맞는 학과 선택하세요"
  • 세종장영실고 학생기자단
  • 승인 2021.09.02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 성장하며 꿈에 한 발짝 가까워지는 장영실고교 친구들
IT콘텐츠·외식조리·보건간호·뷰티미용, 다양한 실습과목 배우며 꿈을 키워요
세종장영실고 학생기자단이 친구들을 직접 인터뷰해 장영실고등학교에 대해 알아봤다.(사진은 장영실고 기자단 학생들이 컴퓨터로 기사 작성하는 모습)
세종장영실고 학생기자단이 친구들을 직접 인터뷰해 장영실고등학교에 대해 알아봤다.(사진은 장영실고 기자단 학생들이 컴퓨터로 기사 작성하는 모습)

세종장영실고교는 혁신학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기자단을 운영한다. 8월에는 기자단 학생들이 친구들을 직접 인터뷰 해서 학교를 소개하는 기사를 작성했다. 기자단 학생들이 여러 학생을 인터뷰한 기사를 종합해 세종장영실고 학생들의 모습을 엿보았다. 

세종시 금남면에 2020년 개교한 세종시 두 번째 특성화고교이다. 2020년 3월 1일 특수학급 1학급을 포함한 9개 학급으로 개교했다. 일반고 학생들과는 다른 선택을 한 장영실고 학생들은 이 학교에서 다양한 경험을 하며, 스스로 원하는 다양한 실용지식을 배워 성장하고 있다.

27일 오후 2시 세종시 금남면 장영실 고등학교기자단은 학생들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학교에 들어오게 된 동기와 하루 일정, 학교에서 이뤄가는 꿈에 대한 각자의 이야기를 통해 장영실고등학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왜 장영실고등학교에 오게 됐나?

“장래희망이 영상 관련이어서 영상에 대해 조금 더 전문적으로 배우고 싶었다. 마침 장영실 고등학교가 개교했고, IT콘텐츠과에 영상제작 과목이 있고 영상에 대해 배운다고 해서 입학했다.”

“친구들이 장영실고에 간다는 말을 듣고 친구들 따라서 오게 됐다. 평소 음식에 대해 관심이 많았는데 외식조리과가 있다고 해서 가장 재미있어 보여서 이 과를 택했다.”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하다 보니 마침 조리를 하는 특성화 고등학교가 근처에 있어서 직접 조리실습을 해보러 왔다.”

“일반고에는 가고 싶은 마음이 없고, 고등학교는 와야 할 것 같아서 오게 되었다.”

다양한 목적으로 이 학교에 오게 됐다는 목소리를 듣게 됐다. 일찍부터 스스로의 적성을 찾아 공부하고 싶은 과목을 공부하러 온 학생도 있었지만, 친구따라 오거나 무작정 입한한 친구들도 있어 보였다.

-장영실고등학교에 대해 말해 달라.

“처음에는 그냥 신기했다. 대학교처럼 학과가 있고 교육방식도 다른 고등학교와 다른 것 같았다. 실제로 다녀보니 일반 학교와 수업방식이 크게 다르지는 않지만 흥미있는 과목을 공부할 수 있어서 재미있다. 다른과의 과목도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가 있어 좋은 것 같다.”

“개교한지 얼마 안 되는 신설학교라 시설이 좋고 깔끔하다. 지루한 이론과목이나 보통 교과들 외에도 전공과목을 배우고 실습하니 학교 다니는 것이 재미있다.”

“보건간호학과에 다니다 보니 드라마에서만 보던 의사 가운을 직접 입고 실습도 하고 인체나 질병에 대한 지식이 많아진다.”

지난 여름방학 보건간호학과 학생들이 직접 병원에 나가 간호조무사 실습에 나섰다.
지난 여름방학 보건간호학과 학생들이 직접 병원에 나가 간호조무사 실습에 나섰다.

-장영실고에 입학하고자 하는 신입생들에게 한 마디를 하자면…

“장영실고는 특성화고교이기 때문에 진학할 친구들이 와도 좋지만 최대한 취업을 하고 싶은 친구들, 실습에 열심히 참여할 학생들이 오면 좋을 것 같다.”

“되도록 자신에 대해 깊이 생각해 적성에 맞는 과를 찾아 들어오는 것이 필수다. 배우는 내용은 흥미롭고 재밌지만, 어떤 과를 결정하든 노력을 하지 않고, 적성에 맞지 않다면 무용지물이다. 전과의 방법도 있지만 최대한 오래 깊이 생각하여 과를 정했으면 좋겠다.”

“장영실고는 학생들에게 정말 많은 지원을 해주고 다양한 경험을 하게 해준다. 전공에 맞는 꿈이 있는 학생들이 이 학교에 입학하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직접 학교에 다니는 선배들의 생생한 조언이었다. 

자신의 적성을 깊이 생각해 전공을 선택하라는 조언은 장영실고를 지망하는 중학생들에게 유용해 보인다. 

장영실고등학교에 다니며 적성에 맞는 과를 선택해 배우고 싶은 과목을 배우고 다양한 경험을 쌓으면 스스로의 꿈에 보다 빨리 다다를 수 있을 듯하다.

장영실고 외식조리학과 학생들이 실습 수업을 받고 있다.
장영실고 외식조리학과 학생들이 실습 수업을 받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