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아파트 기타지역 청약1순위, 폐지될까
세종시 아파트 기타지역 청약1순위, 폐지될까
  • 문지은 기자
  • 승인 2021.08.13 09:33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국토부 등 관계기관에 기타지역 청약폐지 또는 비율 조정 건의 예정
정부부처, 건의서 접수 되면 검토할 것, “세종시 건설 취지 살려야” 이견 보여
2030년까지 계속 건설되는 세종시 아파트 분양을 둘러싸고 세종지역 거주자는 전국청약 50% 허용이 역차별이라며 반발해 청약제도 개선이 추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세종시 기타지역 청약 1순위 허용 여부를 둘러싸고 세종시와 정부부처 간 의견차이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기타지역 폐지와 관련, 찬반 여부가 팽팽하게 맞섰으나 최근 세종시 6-3생활권 ‘세종자이더시티’ 분양에 제주도에서 4명이 당첨되는 등 투기를 조장한다는 지적과 함께 지역에서는 폐지해야 한다는 여론이 거세게 일고 있다.

이에 따라 세종시는 관계부처에 기타지역 폐지, 또는 축소 쪽으로 가닥을 잡고 건의서를 준비하는 등 세종시민의 여론을 반영하기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반면,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과 국토교통부 등 관련부처는 국가균형발전과 수도권 인구분산 등 세종시 건설 취지를 거론하면서 기타지역 존치 쪽에 무게를 두고 있어 향후 세종시와의 의견 조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요컨대 신규 분양 아파트를 다른 지역처럼 당해지역 100%로 분양하면 8조5,000억원의 정부예산을 들여 국토균형발전과 수도권 인구 이동을 위해 건설된 도시라는 행복도시 건설취지에 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4일 발표된 ‘세종자이더시티’ 당첨자 거주지가 제주도를 비롯해 전국에 분포하자 ‘제주도에서 세종시에 이사올 수 있겠냐’, ‘대전시민은 세종시 청약이 가능하고 세종시민은 대전시 청약이 왜 안 되는가’라는 등의 기타지역 폐지 여론이 조성되고 있다.

세종시민들은 상당수 당첨자는 이사 올 형편이 되지 않으면서도 주변지역과 분양가격의 차이가 커지자 투기목적으로 청약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같은 여론을 감안해 이미 세종시장이 폐지 건의를 천명한데 이어 청약자격에 대해 관련부처 간 협의를 통해 제도개선을 모색 중이지만, 입장에 따라 의견이 엇갈리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세종시의 한 관계자는 “세종이 투기과열지역으로 비쳐지는 데다가 세종시민은 타 지역 청약이 불가능한 역차별이 발생, 기타지역 1순위 청약자격을 폐지하도록 건의할 계획”이라며 “완전 폐지가 곤란하다면 차선책으로 비율이라도 낮춰주는 안을 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관련 정부부처의 한 관계자는 “행정중심복합도시는 수도권 인구이동을 통한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건설된 도시”라고 강조하면서 “대규모 택지조성계획에 따라 주택이 공급돼, 세종시민 등 당해지역에만 1순위 청약자격을 주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또 다른 부처 관계자도 “세종시의 여건과 지역 여론을 감안해 개정 작업이 추진 중”이라며 “세종시에 투입되는 막대한 국가투자예산과 세종시 건설취지를 감안하면 당해지역 100%로 정책이 바뀌진 않을것”이라고 말해, 일부 조정하는 안으로 주택법 개정이 진행되고 있음을 시사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를 비롯한 정부부처는 세종시 주택공급 개선방향으로 ▲당해청약자 자격 강화 ▲기타지역 비율 축소 ▲신규분양 아파트 거주의무 신설 ▲기타지역을 폐지·축소하고 이전기관 종사자에 대한 당해 청약자격 부여 ▲기타지역을 전국이 아닌 출퇴근이 가능한 충청권으로 한정해 적용하는 안 등 여러 방안을 두고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원배 2021-08-17 14:03:08
세종시청 공무원이 투기꾼 소굴인데 뭔 개소리냐. 정권교체후 이춘희와 투기 공무원을 사형몰수 하라

세입자 2021-08-13 18:33:19
행복청이 투자유치,, 대학유치, 도시의정체성 , 생활권개발 뭐하나 제대로 하는게 있나요? 그냥 세종시로 모두넘겨야 하지 않나요?

세입자 2021-08-13 18:29:14
정부 부처가 행복청 아닌가요? 세종시에서 없어져야할 대표 조직이라고 봅니다. 도대체 하는일이 뭔지 궁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