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스마트시티, 함께 만들 시민 모집합니다"
"세종 스마트시티, 함께 만들 시민 모집합니다"
  • 문지은 기자
  • 승인 2021.07.29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도시 스마트시티 리빙랩, 8월 27일까지 2차 시민참여단 모집
60여명 안팎… 경성대학교 산학협력단 전문가 자문단 등이 지원
세종스마트시티 리빙랩 시민참여단 모집 포스터
세종스마트시티 리빙랩 시민참여단 모집 포스터

세종시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한국토지주택공사는 ‘행복도시 스마트시티 리빙랩 2차 사업’ 운영기관으로 경성대학교 산학협력단을 최종 선정하고 시민참여단을 모집한다고 29일 밝혔다.

행복청 등 3개 기관에 따르면 시민참여단은 행복도시 주민을 대상으로 29일부터 8월 27일까지 모집한다. 신청서를 제출한 시민들을 각 생활권으로 나누고 인구특성과 성별‧연령별 비율을 반영, 최종 60명 내외로 구성한다는 것. 

시민참여단은 9월 초 발대식을 시작으로 수 차례 워크숍을 통해 도시문제 발굴 및 해결방안 도출과 기능개선‧보완, 실증사업 평가 등 사업 전반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게 된다는 것이다.

리빙랩이란 시민들이 직접 주도적으로 지역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같이 고민, 해결 방법을 만드는 과정이다.

세종시는 스마트도시를 추진하면서 시민참여를 활성화 해 왔다.

이번에 스마트시티 리빙랩 시민참여단을 모집, 새로운 기술을 시민과 함께 검증하고 실생활에 도입해 나갈 예정이다. ​시민참여단은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지역문제를 발굴하며, 지역문제에 대한 해결방안까지 함께 도출해 나간다.

​이를 통해 지역 커뮤니티를 활성화 하고 지역의 가치 향상을 위한 서비스를 구현하며,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구현해 타 지역으로 확산하겠다는 계획이다.

시민들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폭넓게 파악하기 위해 온‧오프라인 사전 설문조사를 시행하며, 설문 결과는 시민참여단에게 도시문제 발굴과 해결방안 도출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한다.

시민참여단이 보다 수월하게 사업에 참여하도록 운영기관(경성대학교 산학협력단) 및 전문가 자문단 등이 지원하게 된다.

시민참여단이 선정한 사업은 민간공모를 통해 실증사업으로 4~6생활권에 시범구축 하게 되고, 이후 사업평가를 거쳐 시민만족도가 높은 사업은 행복도시 전체로 확산할 계획이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포스터에 있는 QR코드를 통해 온오프믹스 앱을 통해 직접 신청이 가능하며 전화로도 신청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