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투기장 만드는 기타지역 1순위, 개선 필요하다
세종시 투기장 만드는 기타지역 1순위, 개선 필요하다
  • 문지은 기자
  • 승인 2021.07.17 11:5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전기관 특공 폐지 후 첫 분양 세종자이더시티 관심 집중
기타지역 50% 청약가능, 가점제 높으면 해당지역보다 유리
세종자이더시티 조감도
세종자이더시티 조감도

세종시 6-3생활권 L1블록에 건설되는 민영아파트 ‘세종 자이 더 시티’ 분양이 시작됐다.

16일 정오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으로 실시한 ‘세종 자이 더 시티’ 견본주택 오픈방송에 동시 접속자가 4만 3,000명까지 몰리면서 관심이 뜨거웠다.

이는 이번 분양이 세종시에서 올해 마지막 분양하는 민영아파트이기도 하지만 전체 공급물량의 40%에 달하는 이전기관 특별공급제도가 폐지되면서 일반 공급물량이 많아져, 당첨에 대한 기대가 한껏 올라갔기 때문이다.

게다가 유일하게 기타지역에서 1순위 청약이 가능해 전국에서 관심이 집중된다.

분양가도 최고 3.3㎡당 분양가가 1,257만원으로 결정돼, 전용면적 84㎡인 경우 1층은 3억 7,100만원이면 분양이 가능하다.

인근 해밀동과 도담동의 경우 전용면적 84㎡인 33평형이 7억~9억 원으로 거래되고 있는 것을 볼 때 당첨만 되면 3억~5억원의 시세차익을 볼 수도 있는 로또청약이다.

지난 2월 청약신청을 받은 세종리첸시아파밀리에 아파트는 기타지역 최고 경쟁률이 2,099대 1로 기타지역에서 1만9,843명이 청약했다.

기타지역에서 청약을 받는 것은 세종지역에서 오랫동안 무주택자로 살면서 청약 기회를 기다리는 실수요자에게 역차별을 준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수도권 신도시나 대전 등 인근 광역시의 경우 해당지역 거주자를 1순위로 하고 기타지역 청약자는 2순위로 해 일단 해당지역의 실수요자가 당첨이 유리하도록 하고 있다.

전국청약이 가능하면 직장 등의 이유로 이사할 수 없는 청약자도 당첨될 수 있어 입주 이후 전세를 주거나 집을 비워놓고 주소만 이전하는 경우도 있어 정상적인 도시발전을 저해한다는 주장이 있다.

실제 이전기관 특별공급을 받았던 공무원 등 이전기관 종사자들도 하루도 살지 않고 몇 억 원의 시세차익을 본 사례로 전 국민의 공분을 사기도 했다.

아직 세종시에 주택 분양을 받지 못한 이전기관 공무원들에게도 주거대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기타지역의 1순위 청약을 허용해야 한다는 근거가 되기도 한다.

하지만 아직 분양을 받지 못한 이전기관 종사자들은 해당지역 100%로 해야 분양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한다.

도담동 공인중개사 김 모씨는 “초기에 세종시를 전국에서 분양가능하도록 했던 이유는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수도권에서 이주하는 인구를 유치하기 위한 것이었지만 인근 충남 및 대전에서 이사오는 인구가 더 많았다”며 “최근에는 대전이나 충남에 분양받기 위해 전세로 옮기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세종시에도 전세비율이 높아 무주택 실수요자가 많은 만큼 기타지역보다 1순위의 100%를 해당지역으로 하고, 남는 세대수에 대하여 기타지역으로 넘기는 것이 합리적이다”라고 덧붙였다.

세종시에 5년 동안 전세를 살면서 분양을 기다리고 있다는 한 청약예비자는 “수도권에 있는 아파트는 청약을 못하는데 세종시 아파트는 왜 전국에서 모집하느냐”며 “이전기관 특공도 폐지했는데 기타지역도 폐지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에 대해 세종시에서도 기타지역 1순위 청약비율을 축소 내지 폐지할 것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분양에 기타지역 경쟁률이 얼마나 올라갈지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일반공급 1순위 50% 물량이 기타지역에 배정되는 제도는 폐지되어야 한다는 지역의 목소리가 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감 2021-07-19 20:23:01
민주당 헛발질할때 국민의힘은 뭐하냐? 무주택 지역민 표심만 잡아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