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접종 후 생기는 '아나필락시스'... 증상 의심시 조속히 치료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생기는 '아나필락시스'... 증상 의심시 조속히 치료
  • 배윤정
  • 승인 2021.07.13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윤정 칼럼] 심각한 질환 맞지만 증상 알고 빨리 대처하면 쉽게 회복돼
백신 접종 후 신체 변화 면밀하게 살피고 이상 징후면 의료기관 찾아야
코로나19 확산세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가운데 백신 접종 후 발생할 수 있는 '아나필락시스'는 이상 징후만 보이면 즉시 의료기관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사진은 세종충남대병원 응급의료센터

요즘 코로나 확산세가 심상치 않습니다. 코로나 확진자가 연일 최고치를 갱신하고 있고, 수도권은 사회적거리두기 단계를 상향하는 소식이 들립니다. 장기간 지속된 거리두기에 대한 피로감과 함께 ‘가을이 되면 마스크 벗을 수 있을까?’라고 기대했던 마음이 실망으로 바뀌며 우울해집니다.

코로나와 함께 알레르기 질환에 대한 이야기가 종종 들립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발생하는 아나필락시스가 대표적인데, 백신의 급성 중증 이상반응으로 뉴스 등에서 소개되고 있습니다. 오늘 칼럼에서는 아나필락시스가 어떤 질환인지 알아보고,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생기는 아나필락시스에 대하여 주의할 점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아나필락시스는 온몸에 생기는 심한 알레르기 반응을 말합니다. 특정한 원인 물질에 노출된 후 면역과민반응으로 피부 두드러기, 호흡곤란, 복통, 어지러움, 저혈압, 의식 소실 등이 동시다발적으로 갑자기 생길 때 아나필락시스라고 합니다.

아나필락시스를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요? 음식물, 약물, 곤충의 독, 라텍스, 운동, 온도 등이 원인이 됩니다. 어린이는 주로 우유, 계란 등 음식이 원인인 경우가 많고, 어른은 약물이 많은데, 항생제, 진통소염제, CT 촬영에 사용하는 조영제 등이 원인입니다.

아나필락시스의 증상은 어떨까요? 아나필락시스의 증상은 피부에 가장 많이 생깁니다. 두드러기가 생기고 얼굴이 붓거나 가려울 수 있습니다. 호흡기 증상으로 콧물이나 코막힘, 쉰 목소리, 숨이 차거나 쌕쌕거릴 수도 있습니다. 속이 메스껍거나 토하기도 하고, 설사가 나오거나 배가 아프기도 합니다.

가슴 통증이나 두근거림, 어지럼증, 두통이 생기기도 합니다. 가장 심각한 것은 혈압이 떨어지고 의식이 없어지는 알레르기 쇼크인데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알레르기 원인 물질에 노출되고 수 분~수십 분 안에 빠르게 진행하는 증상이 특징으로, 며칠에 걸쳐서 생기는 증상은 아나필락시스로 보지 않습니다.

증상을 빨리 인지하고 응급실 등을 내원하여 적절히 치료 받으면 회복이 잘 됩니다. 중요한 것은 아나필락시스를 유발한 원인을 반드시 찾아내어 다시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7월 코로나 백신 접종 계획을 보면 고위험군 접종 마무리와 함께 대입 수험생, 50대, 군입대 장병 등 전국민 대상 접종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도 약물이므로 당연히 아나필락시스가 생길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생기는 아나필락시스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전, 후 주의사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코로나 백신 접종 전 주의사항 : 접종 당일 컨디션 확인, 백신 금기증 확인, 해열제 및 진통제 준비(타이레놀)

▲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 접종 직후 15~30분 관찰, 접종 후 2~3일 휴식, 접종 후 이상 증상이 있으면 진료받기

백신 접종 전 주의사항 중 “백신 금기증 확인”이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을 맞으면 절대 안되는 경우는 무엇일까요? 아나필락시스는 알레르기 면역 반응이므로, 코로나 백신 성분에 심한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킨 적이 있다면 백신을 맞을 수 없습니다. 코로나 백신에 포함된 폴리소르베이트(polysorbate)나 폴리에틸린 글리콜(polyethylene glycol, PEG) 라는 성분을 주의해야 합니다.

이 두 가지 성분 중 하나 이상에 아나필락시스의 과거력이 있었거나, 의심이 되면 알레르기 내과 의사의 진료를 받고 피부 시험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경우로 코로나 백신 1차 접종에서 아나필락시스가 생겼다면 2차 접종은 할 수 없습니다.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중 “접종 직후 15~30분 관찰”이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의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백신 접종 후 갑자기 생기고 빠르게 진행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백신 접종 후 15분~30분 접종센터에서 머물며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생기는지 잘 관찰해야 합니다.

코로나 백신 이외의 약물, 음식, 곤충독, 라텍스 등 알려진 알레르기 원인 물질에 아나필락시스의 과거력이 있는 경우도 코로나 백신 접종이 가능하지만, 백신 접종 후 반드시 30분을 관찰하도록 권합니다. 일반적인 경우인 15분보다 좀 더 오래 관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백신 접종 직후 생길 수 있는 다른 질환으로 미주신경성 실신이 있습니다. 접종 후 불안감이나 과호흡 등으로 기절하는 경우로, 알레르기 증상은 아닙니다. 그러나 겉으로 보기에는 의식 소실 등으로 나타나므로 판단하기 어려울 수 있어 증상이 있다면 의료진에게 알립니다.

아나필락시스는 백신 접종 후 1~2시간까지 발생 가능하므로, 접종 센터에서 집으로 귀가한 후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백신 접종 후에는 본인의 컨디션을 잘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귀가 후에도 이상 증상이 있다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발생하는 아나필락시스는 심각한 질환인 것은 맞지만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우리 사회와 백신을 접종 받는 국민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주의 깊게 살피고, 빨리 찾아내 치료하면 결과가 좋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을 앞두고 계신 분들 모두 안전한 접종 받으시기 바랍니다.

배윤정, 주부, 세종시 거주, 대구 가톨릭 의대 졸업, 울산대 석, 박사, 알레르기 내과 전문의, 서울 아산병원 임상 강사, 임상 조교수 근무, 블로그 : https://m.blog.naver.com/asanallergy, 이메일 : hohojeong@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